콘텐츠목차

「인천 아리랑」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701739
한자 仁川-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집필자 남동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노동요
채록 시기/일시 1894년 - 「인천 아리랑」 『신찬 조선 회화』에 수록
가창권역 인천 부두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및 인천 일대

[정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등 인천 일원에서 부르던 「아리랑」의 한 형태.

[개설]

「아리랑」은 다른 민요와 마찬가지로 본래 노동요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이때는 주로 두레 노래로 불렸다. 따라서 구술과 암기에 의한 전승 또는 자연적 습득이라는 민속성 이외에 지역 공동체 집단의 소산이라는 민속성을 가지게 되었고, 그 집단성은 시대성과 사회성을 내포하게 되었다. 비록 그 노랫말이 개인적인 넋두리의 비중이 컸다 할지라도 거기에는 근세의 민족사가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인천 아리랑」 역시 인천의 부두 노동자들이 불렀던 노동요이자 생성 당시의 시대성을 반영한 항일 민요라고 할 수 있다.

[채록/수집 상황]

1894년 일본 동경의 박문관에서 펴낸 홍석현(洪錫鉉)의 『신찬 조선 회화(新撰朝鮮會話)』에 수록되어 있는 것을 허경진이 발굴하여 『동방학지』 제115호에 소개하여 처음 알려졌다. 이를 다시 조우성이 『인천 이야기 100장면』에 수록하였다.

[구성 및 형식]

전통 민요인 「아리랑」 가락은 그대로 불리면서 가사는 일본인 등쌀에 견디지 못하는 인천 주민들의 아픈 마음을 담아 고친 것으로 보인다.

[내용]

인천 제물포 모두 살기 좋아도/왜인 위세로 난 못 살겠네 흥//에구 대구 흥/단 둘이만 사자나/에구 대구 흥 셩하로다 흥//아라랑 아라랑 아라리오/아라랑 알션 아라리아(모두 슬픈 듯 부를 것)//산도 싫고 물도 싫고/누굴 바라고 여기 왔나/아라랑 아라랑 아라리오/아라랑 알션 아라리아(한 번 더 부를 것)//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언제 생겨났는지 정확하지 않으나 지금 전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고 해외에도 널리 알려져 있는 「아리랑」은 원래 노동요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으나 차츰 시대성과 사회성을 내포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리랑」 속에는 당시의 시대와 사회를 읽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현황]

「인천 아리랑」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를 비롯한 인천 지역에는 현재 거의 불리지 않고 있다. 처음에는 그 존재조차 모르고 있다가 최근 인천 출신 국문학자인 허경진에 의해 처음 발굴 소개된 것이다.

[의의와 평가]

「아리랑」은 단순히 단일한 장르의 민요로 파악할 수 없는 다양성과 초역사성을 지닌 음악사·문학사·예술사의 거봉으로서, 우리 민족의 원초적 정서와 맥을 같이 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인천 아리랑」은 이러한 아리랑의 전통을 이어 왔다고 볼 수 있으며,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한국 ‘아리랑’ 사(史)에 ‘인천’이라는 지역을 편입시켰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