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701526
한자 新聞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집필자 안홍민

[정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반 분야에 관련된 각종 소식을 종이에 인쇄된 활자 또는 인터넷 등으로 전해 주는 정기 간행 매체.

[개설]

한국에서 신문의 기원은 왕조 시대 중앙 정부에서 국가 통치에 필요한 소식을 각 지방에 전달하는 기능을 했던 조보(朝報)에서 찾을 수 있다. 조보는 왕조의 통치 이념과 지시 사항이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형태로 근대의 신문과는 그 성격에서 분명히 차이가 있었지만 신문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질 만한 소식의 전달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신문과 유사한 역할을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근대적인 형태의 신문이 발행된 것은 개항 이후로 1883년 10월 31일[음력 10월 1일]에 『한성 순보』가 그 시원이라 할 수 있다. 『한성순보』 이후 다양한 신문이 창간되었고 『독립 신문』 등 민간 일간지도 발행되었다. 이후 일제 강점기와 광복 이후 6·25 전쟁, 권위주의 독재 시기 등 언론의 암흑기를 거치면서도 우리나라의 신문은 신문사의 수나 발행 부수와 발간 면수 등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어 왔다. 또한 최근에는 인터넷 신문들의 수도 크게 늘어났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 신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 경우 지역 내에 소규모의 다양한 신문사[지사 또는 지국]가 있으면서 취재 활동과 발행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 지역 내 신문[지사 또는 지국이 위치한 신문]은 『전국 매일 신문』[1997년 6월 20일 창간], 『인천 가판』, 『한국 상공인 신문』[2003년 8월 창간] 등이 있다. 또한 신문과 유사한 기타 정기 간행물로는 『월간 인천』, 『인천 교차로』, 『월드 타운 매거진』[2005년 11월 1일]이 있다.

[참고문헌]
  •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