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700669
한자 龍峴驛址
분야 역사/근현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터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학익동 604-4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배성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유적|역 터
건립 시기/일시 1965년연표보기 - 용현역 보통역으로 승격
폐지 시기/일시 1973년연표보기 - 용현역 수인선 남인천~송도역 간 폐선에 따라 폐지
소재지 용현역 터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학익동 604-4지도보기

[정의]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수원을 연결하는 협궤 철도인 수인선의 용현역이 있던 자리.

[개설]

수인선은 1937년 전라남도 여수에서 경기도 수원을 연결하는 협궤 철도였던 수여선을 인천까지 확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협궤 철도이다. 수인선은 수원에서 인천까지 총 52㎞의 구간에 17개의 정류장을 설치하였다. 당시 열차를 타고 수원에서 인천까지 걸리는 시간은 1시간 40분이었으며 17개의 정류장 중 10개소는 정식 정류장으로 역사를 두고 역원이 배치되었고, 7개는 역사와 역무원이 없는 임시 정류장이었다.

수인선은 개통 후 경기도 여주와 이천 지방에서 생산되는 미곡을 인천항으로 운반하였으며, 인천의 남동, 소래, 군자 등지에서 생산되는 소금을 내륙 지방으로 운송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해방 이후 도로 운송의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수인선은 점점 쇠퇴하기 시작하여 1973년 남인천~송도역 구간이 폐쇄되었고, 1994년에는 송도역~한대앞 구간이, 1995년에는 전 노선이 폐선되었다.

[변천]

용현역은 수인선 개통 당시에는 없었던 역으로, 1965년 인근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학익동용현동 주민들과 인하 대학교 학생들의 통학을 위해서 설치되었다가 1973년 남인천~송도역 구간이 폐선될 때 폐지되었다. 용현역 폐지 후 인근 동양 화학에서 석탄 운송을 위해 협궤 철로를 걷어내고 표준궤 철로를 다시 놓았다. 용현역은 수인선 복선 전철화 건설 공사로 인해 그 흔적이 완전히 없어졌다.

[위치]

인하 대학교 정문에서 서쪽에 위치한 비룡 삼거리 안쪽 구 SK 정유소 정문 앞이 용현역 터이다.

[현황]

용현역은 역사 건물이 없는 임시 정류장으로 설치되어 별다른 시설물은 없었으나 철로와 노반, 신호기 등이 남아 있었다. 그러나 철도 관련 시설물이 모두 철거되고 2012년 현재 수인선 복선 전철화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용현역 터에는 2014년 완전 개통되는 수인선의 새로운 용현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