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매년 음력 10월에 집안의 여러 신들에게 떡과 술을 올리며 안녕을 기원하는 고사.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전승되는 가을고사는 대표적인 가신신앙의 하나로 시월 상달 고사, ‘가을떡’ 하는 날 등으로도 불린다. 가을고사는 음력 10월 중 ‘손 없는 날’에 지내는데 말날, 돼지날, 소날, 그믐, 9일, 10일, 20일 등 집안마다 고사 지내는 날이 다르다. 고사...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 역말 일대에서 전승되는 두레농악. 화성 봉담역말농악은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 역말 일대에서 전승되는 농악이다. 동화리의 옛 이름중 하나인 역말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두레, 지신밟기, 걸립, 줄다리기 등의 놀이가 성행했던 곳이다. 1909년 '역말농악'이란 이름으로 시작했으며 2001년 '화성봉담역말농악보존회'로 이름을 바꾸어 지금까지 전승되고 있다. 역말이...
-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1리 고잔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1리 고잔마을에서 음력 정월 열나흘이나 보름쯤에 마을의 서낭으로 모시던 나무에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사람들이 공동으로 지냈던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며 행해지는 굿.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에서 양력 4월 초에 날을 잡아 풍어굿을 행하는데 이 지역에서는 궁평항 풍어제라고도 한다. 과거 한적한 어촌이었던 궁평항은 2008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어 대대적인 개발이 이루어졌다. 이후 2011년부터 제1회 궁평항 풍어제를 개최하면서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궁평리, 사곳리,...
-
경기도 화성시 기안동 기안마을에서 정월보름날에 하는 줄다리기. 기안말 줄다리기는 경기도 각 지방에서 성행해 오던 대중적 의의를 가진 전통 민속놀이다. 기안말에서는 해마다 정월대보름에 마을과 마을 인근의 지역민들이 모여 마을의 단합과 유대를 과시하는 세시풍속으로 로 오늘날까지 전해오고 있다....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내리1리 안골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내리 안골마을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음력 10월 1일에서 3일 사이에 날을 잡아 저녁 8시경에 윗말 의 할아버지당과 아랫말 의 할머니당 두 곳의 신목에서 3년에 한 번씩 당제사를 모신다....
-
경기도 화성시에서 음력 오월오일에 지내는 명절. 단오는 일년중 양기(陽氣)가 가장 왕성한 날이라 하여 큰 명절로 여겨져 왔다. 음양철학에서 홀수(奇數)를 양으로 치고, 짝수(偶數)를 음으로 생각하는데, 홀수가 겹치는 날을 생기가 배가 된다고 하여 삼월삼짓, 단오, 칠월칠석, 구월중구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중에서도 단오는 양기가 가장 왕성한 날이라 생각했다. 단오에 수리취나물과...
-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전국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동제인 마을신앙은 당제와 당굿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당제는 마을에서 회의를 열어 제관을 선출하여 당산에 제를 올리는 것이고, 당굿은 무당을 불러 굿으로 당산에게 제의를 올리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즉 당제는 마을 주민의 안과태평(安過太平)[태평하게 지냄]과 산물의 풍요를 기원...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재물을 관장한다고 모셔지는 가신. 가정신앙에서 집안 곳곳에 있으면서 재물과 복을 관장하는 신령에는 대감이라는 명칭을 붙인다. 광대감이 그 중 한 예인데, 광은 주로 곡물을 저장하는 곳으로 재물을 관장하는 대감의 성격을 갖는다. 화성 지역의 대감은 대부분 대감항아리 형태로 조사되었는데, 대감항아리의 위치만 보더라도 안방 쪽 마루 귀퉁이나 광에 위치하고 있었...
-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마을공동체의 안녕과 풍요를 위해 행하는 마을굿. 도당(都堂)이란 당을 높여서 부르는 말로 으뜸이 되는 곳을 상징하며 마을에서 최고의 신격이 거처하는 곳이다. 따라서 도당에는 마을의 평안과 안녕을 관장하는 으뜸의 신당이라는 의미가 있다. 이곳에서 행하는 굿을 ‘도당굿’이라고 한다. 화성 지역의 도당굿은 마을에 따라서 도당굿, 당굿, 서낭굿 등으로 불리며 배연신굿...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1리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동화1리 당제는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1리에서 마을사람들이 음력 10월 초하루와 9월 그믐날인 밤10시경에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외부의 부정한 것을 막아 준다고 믿는 가신. 문신은 일반적으로 대문으로 들락거릴 수 있는 잡귀나 부정 등 액살(厄煞)을 막아주거나 복을 들여오는 구실을 한다고 믿는다. 문간신, 문전신, 수문신, 문장군, 문간대감 등으로도 불린다. 문신은 특별한 신체가 없지만 문 위에 엄나무나 소코뚜레 등을 걸어 놓거나 문에 그림이나 글씨를 붙여 놓기도 한다. 이는 밖에서...
-
경기도 화성 지역 주민들의 생활 속에서 형성되어 전승되고 있는 전통 생활양식과 문화. 민속은 세시풍속, 일생의례 뿐만 아니라 의식주와 같은 생활양식, 환경에 적응한 기술 전승과 농업, 어업, 염엄 등의 생업활동 등 공동체가 전승해 온 생활문화, 전통문화를 아우르는 개념이다. 따라서 민속이라는 언어 속에는 포괄적이며 다양하고 한 두 문장으로는 정의할 수 없는 함의가 담겨져 있다. 화...
-
경기도 화성 출신의 무형문화재 이동안이 전수한 전통 연희. 발탈은 가면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가면극이라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다른 가면극에서처럼 얼굴에 쓰는 것이 아니라 발에다 씌우는 것이 다르다. 인형 배우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인형극이라 할 수도 있으나 인형 배우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배우가 함께 등장하여 연행을 하고 있는 것이 다르다. 상반신만을 가진 기형적인 인형...
-
경기도 화성시 배양동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경기도 화성시 배양동에서 마을사람들이 음력 7월에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 우물에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보통리에서 묵은 해의 재앙을 물리치고 풍작을 기원하며 이웃과의 친목을 기리는 뜻으로 전해 오는 민속놀이. 보통내 용줄당기기는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보통리 일원에서 마을 사람들이 함께 묵은 해의 재앙을 물리치고 풍작을 기원하는 농경 의례로 행하던 대동놀이다. 정월대보름에 행해지며 '보통내 줄다리기'로도 불린다....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동화리에서 전해 내려오는 농악. 농악은 원시사회의 풍농과 안택을 비는 제천의식이나 일의 율동에서 비롯되었다. 이것이 점차 집단 생활 속에서 놀이 형태, 축원 형태, 연극 형태로 발전되고 사람들이 이를 즐기게 된 것으로 보인다. 봉담역말농악은 경기농악[웃다리농악]에 속하고 그중에서도 충청도와 연관이 있는 평택농악과 함께 대표적인 경기 남부 농악이다....
-
경기도 화성 지역의 가정에서 정월이나 명절에 부적을 집안 곳곳에 붙이며 나쁜 액을 막고 안녕을 기원하는 풍속. 부적은 일반적으로 종교 이전부터 존재한 신통력 있는 주술적인 물건으로 인식되는데 나쁜 귀신을 쫓고 액운을 예방하는 그림이나 글씨를 말한다. 집에 붙이는 부적으로는 동짓날에 대문이나 부엌문에 붙이는 동지부적 혹은 문신부적, 2월 초하루에 온 집안을 깨끗이 청소하고 노래기가...
-
경기도 화성시 양감면 사창리 동지골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사창리 동지골마을 당제는 음력 10월 초하루 오후 3시에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사람들이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 지역의 가정에서 아기의 출생과 성장 등을 관장한다고 모시는 가신. 삼신은 자손의 점지, 출생과 건강을 관장하는 신으로 인식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자손의 건강과 발복을 관장하는 것으로 알려진 제석과 함께 모셔지기도 한다. 경기도 화성 지역의 삼신은 삼신주머니 형태로 나타난다. 주머니 안에는 햅쌀을 넣어두고 칠월칠석 때 꺼내 밥을 지어 먹었으며, 시월 상달고사 때 시루떡...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집을 지을 때 종도리[마룻대]를 올리며 가정의 안녕과 번영을 축원하는 고사. 상량고사는 집을 새로 지을 때 상량을 올리기 전에 하는 고사로서 상량제라고도 한다.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상량고사를 할 때는 떡과 술, 그리고 무명을 올리고 창호지에 쌀을 조금 싸서 북어와 함께 종도리나 대들보에 매달아 놓는다....
-
경기도 화성시에서 음력 정월초하루에 지내는 명절. 설날은 정월초하루를 의미하지만 설날민속은 섣날그믐부터 시작해 정월대보름까지 연계되기도 한다. 대개 설에는 차례와 세배로 이어지며 가족적 성격이 두드러지고 동제와 집단놀이는 대보름에 행해진다. 화성시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잘 드러난다. 섣달그믐밤에 잠을 자게 되면 눈썹이 하얗게 센다는 속신이 있는데 이를 수세(守歲)라고 하며 이렇게 밤...
-
경기도 화성 지역의 가정에서 집안에서 최고의 신으로 인식되는 가신.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모시는 성주는 집안의 최고신으로 상량이나 대들보, 상기둥 등에 다양한 형태로 봉안되는데, 대부분 성주대[창호지로 싼 막대기]에 창호지를 주름잡아 매달아 놓은 형태다. 성주는 집을 지을 때, 이사를 했을 때, 혹은 집에서 굿을 할 때 무당의 점지에 의해 모셔진다. 보통 성주굿을 할 때 성주시루를...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세곡리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봉담읍 세곡리 우물제와 목신제는 매년 음력 7월 초하루 자정 무렵에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수기1리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수기1리에서 음력 9월 30일 일몰 후에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사람들이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 쑥굴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속곡리 쑥굴마을에서 음력 10월 1일 오후 2시에 마을에 있는 당집과 우물에 1년에 한 번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먹는 일이나 먹는 음식에 관한 생활과 풍습. 화성시는 경기도 서남부에 위치하고 있다. 동부와 북부는 구릉성 산지가 형성되어 있고, 서부에는 넓은 평야가 자리하고 있다. 또, 서남부 지역은 해안가와 접해있어 간석지와 갯벌이 넓게 펼쳐져 있다. 농촌, 어촌, 산간지역이 고루 분포하고 있어, 다양한 농수산물이 생산된다. 먼저, 농산물로는 논에서는 벼만 재배한다. 특...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정월이나 가을에 드리는 고사와는 별도로 특별한 일이 있을 때 무당을 불러 굿을 하면서 안녕을 기원하는 의례.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는 무당을 불러다 집에서 굿을 하는 것을 ‘신사 드린다’고 한다. 이렇게 신사를 드릴 때는 무당이 성주나 터주 등 가신들을 새로 모시거나 새 것으로 바꾸어 준다....
-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신외1리 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신외1리 서낭고사는 음력 정월대보름에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신외1리 마을입구에 있는 당신에게 1년에 한 번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신외2리 고잔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신외2리 고잔마을 당고사는 음력 정월대보름에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신외2리 마을에 있는 마을 뒷산의 서낭당에 1년에 한 번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쌍정2리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송산면 쌍정2리 우물고사는 음력 정월 열나흘 날 밤에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사람들이 3년에 한 번씩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야목2리 들목마을과 야목3리 당골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냈던 마을 제사. 야목2리 들목마을과 야목3리 당골마을의 당제사는 음력 10월 1일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야목리 빈정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야목리 빈정마을 당고사는 음력 7월 보름날과 10월 초하룻날 두 차례에 걸쳐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대문 위에 엄나무 가지 묶음을 걸어 놓고 나쁜 액을 막고 가족들의 안녕을 기원하는 풍속. 엄나무는 뾰족한 가시로 인해 나쁜 액이 들어오지 못한다고 믿어 보통 대문 위에 엄나무 가지를 다발로 묶어 걸어 놓는다.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는 아이를 낳으면 금줄에 엄나무를 꽂아 놓는 풍속이 있다....
-
경기도 화성 지역의 가정에서 집안 재물을 관장한다고 믿어져 모셔지는 가신.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모시는 업은 구렁이, 두꺼비, 족제비, 돼지, 사람 등이 있다. 업은 재물을 가져다 준다고 믿기 때문에 이 업이 집에 들어와 오랫동안 거주할 수 있도록 짚가리를 만들어 놓는다. 이를 업주가리, 업가리라고 한다. 업가리는 대체로 터줏가리 옆에 있는 경우가 많고 업가리 속에 벼나 쌀을...
-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상례 시 계원 간의 상호부조를 목적으로 조직된 상계. 연반계는 상례 시 계원 간의 상호부조를 목적으로 조직된 상계(喪契)의 하나로, 성원 간 차별 없이 상여를 메는 대동 운상(運喪) 조직이다. 대동 운상 조직인 연반계라는 명칭은 화성을 포함하여 충청도 및 경기도 평택·안성·이천·광주 등의 지역에서 확인된다. 화성시에서는 사촌계라는 명칭도 사용되었다....
-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와우1리, 와우2리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와우1리와 와우2리에서 음력 9월 그믐날 저녁에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사람들이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집안의 평안과 가족의 무병장수를 관장한다고 믿어지는 가신.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우물은 용궁, 즉 용왕[용신]이 거주하는 곳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우물에 대한 치성은 용왕에 대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맑은 물이 끊이지 않고 물로 인해 병이 생기지 않도록 비는 것이다. 가정에서 용왕에 대한 치성은 화성시 내에서도 지역과 가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정...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소와 말을 관장한다고 믿어지는 가신. 우마신은 말이나 소 등 가축이 번성하고 병이 걸리지 않도록 외양간을 지켜주는 신으로 인식되며, 외양간이나 마구간에 자리잡고 있다. 예전에는 소나 말을 귀하게 여겨 정월의 첫 소날[丑日]이나 말날[午日]에 소와 말을 잘 대접하며 위로하였다. 이는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시월(十月) 오일(午日) 조에도 기록되어 있는데...
-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3리 우음도에서 지내는 당굿. 경기도 화성시 우음도에서 지내는 당굿은 우음도 마을주민들이 음력 2월 보름 안으로 택일하여 여러 당을 모시는 당굿을 하였다. 우음도당굿은 경순왕과 연관된 경기 남부 마을굿의 연행방식을 보여준다. 이것은 경기도 화성의 풍어굿이 서로 다르면서 중첩되는 두 지역 굿의 양상을 온전하게 반영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화성 지역 풍어...
-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원리에서 묵은 해의 재앙을 물리치고 풍작을 기원하며 이웃과의 친목을 기리는 뜻으로 전해 오는 민속놀이. 매송면 원리는 풍양 조씨 조익(趙翼)[1579~1655]을 배향했던 명고서원(明皐書院)이 있던 곳으로 서원마을로도 통한다. 명고서원은 서원철폐령에 따라 철폐되었고, 지금은 주춧돌만 남아있어 서원 터였음을 알 수 있다....
-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원평리 원뜰마을에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원평리 원뜰마을에서 음력 10월 초하루[추수감사의 날이라고 함]밤 12시에 칠보산 산신당에서 1년에 한 번 마을의 평안과 풍요, 무사 형통 등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입었던 의복과 이와 관련된 생활 풍속. 경기도 화성 지역의 의생활 문화는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현대화되어, 혼례, 상례의 일부 복식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서양화된 복식을 착용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빠르게 변화된 것으로 보이며 화성 지역 의생활의 특징은 해안 지역에서 겨울철 갯벌 작업을 하거나 갯벌을 건널 때 발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장...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가족들의 건강과 안위를 관장하며 장독대에 깃들어 있다는 믿어지는 가신. 장독대는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담은 독을 두는 곳으로 주로 집 뒤란[집 뒤 울타리의 안]이나 마당에 있다. 집 뒤란에 장독대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철륭, 칠성, 장독신 등 가신도 더불어 그곳에 위치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장독신은 대체로 철륭, 지신, 터주, 칠성과 혼융...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매년 정월에 가족들의 건강과 풍년을 기원하는 고사. 정월고사는 일반적으로 집안 내에서 고사를 지내지만 동네에 있는 나무나 제당에 고사를 지내는 경우도 있다.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운평 1리 평밭마을 송씨네는 마을 가운데 있는 은행나무에 정월 14일과 음력 10월 1일에 고사를 올린다. 또한 운평2리 신씨네는 매년 음력 1월 13일에 시루떡을 해서 매봉산에...
-
경기도 화성시에서 음력 정월 보름에 지내는 명절. 정월대보름은 『삼국유사』에서 나오는 '사금갑조(射琴匣條)에서 그 유래를 찾을 만큼 오래된 풍속이다. 그외에도 『삼국사기』, 『동국세시기』등에서 대보름과 관련된 내용이 언급된다. 이날 농촌에서는 풍년, 어촌에서는 풍어를 기원하며 마을의 안녕, 가족들의 건강, 개인의 운수를 비는 행위들이 집중되어 있으며 많은 금기와 세찬들을 즐긴다....
-
경기도 화성 지역의 가정에서 인간의 수명과 자손들의 건강을 관장한다고 믿고 모시는 가신.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모시는 제석은 ‘주머니’ 형태로 안방 벽에 봉안되며 ‘제석주머니’라고 불린다. 주로 자손이 잘 되게 해달라고 모신다고 한다. 제석주머니는 창호지나 광목으로 만들며 안에 쌀이 들어있고, 밖에는 창호지로 고깔을 만들어 씌워 놓는다. 칠월칠석에 제석주머니 안의 쌀은 꺼내 밥을...
-
경기도 화성 지역의 가정에서 집의 우환을 없애고, 가정의 안위를 지켜준다고 여겨 모시는 가신. 가정에서 가신으로 모셔지는 조상은 일반적인 기제사에서 모셔지는 조상과는 다르다. 가신으로 좌정된 조상은 몇 대 조상인지 확실히 알 수는 없으나 조상들 중 한 분이 특별히 가정의 안위를 보살펴 주기 위해 후손들 가까이 좌정한 것이라 인식되며, 주로 무당들의 공수에 의해 모셔진다. 경기도 화...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부엌 부뚜막에 정화수를 올려 놓으며 모셔지는 가신. 부엌은 주부가 관할하는 곳이므로 조왕은 주부, 즉 시어머니 또는 며느리가 모시는 신령이다. 조왕은 불신[火神]으로 인식되며, 가정에서 모시는 가신 중에서 성주, 조상과 함께 상위에 위치한다. 화성 지역에서는 조왕을 ‘주왕’이라고도 부르는데 부뚜막에 좌정한다고 믿고 있다. 신체는 특별히 없으나 부뚜막 위에...
-
경기도 화성 지역의 가옥과 주거지에서의 생활 문화. 주생활은 사람이 생활하는 데 필수요소로, 외부의 적이나 자연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게 해준다. 특히 가옥은 지리 및 환경적 조건과 매우 밀접하여 지역에 따라 형태 및 생활 방식에 차이가 있다. 또한 생업과 문화권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으며, 주생활이 그 지역의 전통문화를 대표하기도 한다....
-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마산포에 있는 징거바위에 대한 뱃사람들의 민간신앙. 징거바위는 어부들이 바다로 나갈 때 무사귀환을 빌던 바위로 마산포에 있다. 마산포는 시화방조제가 들어서기 전까지는 배가 드나들던 포구였다. 지금은 육지가 되었고 주변은 폐허로 남은 횟집과 아련한 역사의 흔적이 남아있다. 청일전쟁때 흥선대원군이 이곳으로 납치되어 청나라로 끌려갔던 구한말 비극적인 현장으로 기록되...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정월고사나 가을고사를 지낼 때, 혹은 차를 새로 샀을 때 자동차 앞에 제물을 차려 놓고 안전과 무사 운행을 기원하는 고사. 차고사는 현대에 와서 생겨난 고사 형태이다. 과거에는 소나 말에 고사를 지냈다면 현대에는 자동차에 고사를 지내는 것으로 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는 정월고사나 가을고사를 지낼 때 차고사도 함께 지내며 시루는 따로...
-
경기도 화성시에서 음력 팔월 보름에 지내는 명절. 음력 팔월 보름날을 추석·한가위 등으로 부른다. 설날과 추석에는 타지에 나가 있던 가족들이 모두 모여 햇곡식으로 음식을 장만하여 조상에게 제를 올린다. 『삼국사기』를 비롯해 여러 문헌에 추석이 언급되는 것으로 보아 오래 전부터 추석을 즐겼음을 알 수 있다. 송편이 추석을 대표하는 절식이라 할 수 있고,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칠석날 칠성신을 위하여 지내는 고사.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는 부녀자들이 칠월칠석날 장광, 장독대나 뒤뜰에서 인간의 수명을 관장한다는 칠성신에게 자식들의 장수를 손을 비비며 기원한다. 제물로는 주로 밀떡을 부치고 미역국에 밥을 해서 올리며 비린 것은 피한다. 쌀은 제석주머니에 넣었던 쌀을 꺼내 밥을 짓는다. 칠석날 명다리를 걸어 놓은 가정에서는 만신을 찾아...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가족들의 수명장수, 소원성취, 자녀성장, 평안무사 등을 관장한다고 믿어지는 가신. 칠성신은 북두칠성을 신격화하여 특별히 신체가 존재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칠월칠석날 장독대에 정화수를 떠놓고 치성을 드리는 의례에서 그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칠성신에게 올리는 제물은 주로 쌀밥과 미역국, 정화수, 백설기, 나물 등이나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는 밀가루로 부침개...
-
경기도 화성 지역 가정에서 집터를 지켜주고 집안의 평안을 관장한다고 믿어지는 가신. 경기도 화성 지역에서 모시는 터주는 집터를 관장하는 신으로 대부분 가옥의 뒤뜰이나 장독대 근처에 항아리 위에 짚가리를 씌운 형태로 봉안되어 있다. 그런데 간혹 안에 항아리 없이 짚으로만 상투를 틀고 기둥 없이 세워 놓은 터주의 형태도 볼 수 있다. 터줏가리는 가을고사를 전후하여 일 년에 한 번 바꾼...
-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구장리에 전승되는 농요. 팔탄농요는 경기도를 대표하는 농요 가운데 하나이다. 모심는 소리와 논매는 소리로 구성된다. 「모심기」는 경기도 「하나 류[하나소리]」이다. 논매는 소리는 호미로 논 맬 때 부르는 소리인 「얼카덩어리」, 손으로 논을 훔칠 때의 첫 번째 소리인 「두울레」, 두 번째 소리인 「문셍이[면생이]」, 세 번째 소리인 「긴방아」, 네 번째 소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