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황곡리에 바위와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정유재란 때 의병으로 나섰다가 조총을 맞아 숨지자 갑옷과 칼을 바위에 묻어달라고 했다는 이야기이다. 『함양군사』 3권 416-417쪽에 수록되어 있다. 정유재란 때 부모 형제가 왜적에 살해된 선비가 있었다. 그는 의병장이 되어 왜적을 물리쳤다. 주로 밤에 적의 무기고나 막사를 습격하여 불태우고...
-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난평리에 마을 유래와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난평리 관동마을은 신라 지증왕 때 오첨이라는 사람이 개척한 마을로 갓을 걸어 놓고 마을을 만들었다는 유래에 따라 갓머리, 갓거리라고 불린다. 『함양군사』 3권 355-356쪽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난평리 관동마을은 원래 ‘갓거...
-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귀곡리에 전해오는 이야기.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에는 초동고개에서 산적들에게 겁탈을 당하고 죽은 여인이 복수를 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함양군사』 3권의 422-423쪽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귀곡에서 초동으로 넘어가는 고개에는 산적이 많아 혼자 넘기 어려운 곳이었다. 초동에서 귀곡으로 시집간...
-
경상남도 함양군 유림면 국계리 재궁마을에 바위와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재궁마을 강선바위에 전하는 눈먼 여인이 신선을 만나 눈을 뜨게 되고 부부가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함양군사』3권(함양군사편찬위원회, 2012)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 유림면 국계리 재궁마을 약 300m 남쪽에 강선대가 있는데, 이곳 강선암에는 신선이 내려...
-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강청리에 전해오는 아기장수 이야기. 강씨 문중에 아기장수가 태어났으나 삼대로 겨드랑이를 찔러 죽이자 용마가 날아올라 비추노봉에 앉았다는 이야기이다. 『함양군사』 3권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골 강씨 문중에서 장군대좌에 묘를 썼는데, 후에 한 아이가 태어났다. 그는 태어나자마자 걸어다니고 힘이 세며 방 안에서 새로...
-
경상남도 함양지역의 언어 중에 체언이나 체언 구실을 하는 말 뒤에 붙어 일정한 자격을 나타내는 조사. 조사는 크게 격조사와 보조사로 나누어진다. 격조사에는 주격조사, 목적격조사, 보격조사, 관형격조사, 서술격조사, 호격조사, 부사격조사 등이 있다. 문법적인 면에서는 중앙어인 표준어와 지역 방언에 큰 차이가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상남도 함양지역에서 쓰는 격조사 또한 표...
-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웅곡리에 전해오는 이야기.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웅곡리에는 남편을 위해 한겨울에 고둥을 잡으러 갔다가 얼어 죽은 벙어리 아내의 지극한 사랑을 담은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함양군사』3권의 357-358쪽에 수록되어 있다. 함양군 함양읍 웅곡리에는 검은 고동바위가 있는데 이 바위에 슬픈 전설이 전해오고 있다. 옛날...
-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웅곡리에 전해오는 전설. 함양군 함양읍 웅곡리에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주민들이 당산제를 지내자 전염병이 사라졌다는 이야기이다. 『함양군사』3권(함양군사편찬위원회, 2012)의 361-362쪽에 수록되어 있다. 함양군 함양읍 곰실에는 해마다 돌림병이 자주 발생하여 마을 사람들의 죽음이 빈번하였다. 주민들이 무당을 찾아...
-
경상남도 함양군 주민들에게 습관적으로 굳어진 형태로 쓰이는 비유적인 표현. 관용구란 둘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만든 구 혹은 절이 하나의 의미·통사적 기능을 하는 것으로 제3의 의미를 가진 관습적인 표현이다. 관용구는 두루 사용되기 때문에 보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의미를 짧은 표현 안에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다는 점에서 함축적이고 간결하다. 또한 직설적이거나 사실적이기...
-
경상남도 함양군에서 어떤 행위나 말을 하지 못하도록 하려는 의도로 형성된 표현. 금기어는 어떤 행위나 말을 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에서 형성된 것이다. 이것은 신성한 것에 대한 접근을 ‘금한다[禁]’는 의미와 부정한 것을 ‘꺼린다[忌]’는 의미가 합성된 복합적인 관념이 포함되어 있다. 금기는 세계에 대한 인간 의식의 반영이기 때문에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 현상이고, 내용적...
-
경상남도 함양군 사람들이 일정한 현상을 보고 앞으로 좋은 결과나 복이 올 것임을 예견해주는 말. 인간에게 이로움과 복, 영광을 주며, 희망과 힘을 갖게 하는 전조를 길조라 한다. 길조어는 오랜 세월 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경상남도 함양군에서 주로 통용되는 길조어를 살펴보면 함양군 사람들의 삶과 정신과 문화가 담겨 있기 마련이다. 경상남도 함양군의 길조어도...
-
경상남도 함양군에서 전해오는 농사 및 경작과 관련된 말. 농경어휘라는 것은 경상남도 함양군에 사는 사람들이 논밭을 경작하여 농사를 짓거나 가축을 칠 때 사용하던 특징적인 말을 이른다. 경상남도 함양군은 소백산맥의 주변 산지로 둘러싸인 분지 지역으로 농사일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으며 쌀·보리 등을 비롯한 농산물과 고추·마늘을 비롯한 채소류 외에 과일도 많이 생산하고 있다....
-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교북리에 효자와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함양군사』3권(함양군사편찬위원회, 2012)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교북리에는 장님인 어머니를 지극히 모시는 효자가 살았다. 탁발승이 소의 간을 1,000개 구해다 먹이면 눈을 뜰 수 있다고 하였다. 이에 효자는 백정이 되어 전국을 돌아다니며 소를 잡는 곳마다 잡아...
-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상원리에서 바위와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상사바위」설화는 상사병으로 죽은 처녀의 혼이 뱀으로 나타나 못다 한 사랑에 대한 원한을 푸는 내용이다. 지금도 그곳에 가면 기와 조각이 나와 그곳이 암자 터였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으며, 그 골짜기에는 뱀이 많다고 한다. 『함양군사』 3권에 수록되어 있다. 장수사 동편에...
-
경상남도 함양군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삶의 지혜가 담긴 격언. 속담은 옛날부터 사람들의 입으로 전해 온 짤막한 언어 표현으로서 조상들의 삶의 경험에서 우러난 지혜와 진리, 교훈뿐만 아니라 세상에 대한 풍자와 비판 등을 담고 있다. 속담은 국가나 민족, 혹은 지역의 사고방식이나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사회 문화적 가치관을 형성...
-
경상남도 함양군에서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다른 것에 빗대어 질문하여 알아맞히게 하는 말놀이. 수수께끼는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비유적으로 물으면 상대방이 답을 맞히는 대결로, 쌍방이 존재하는 조건에서 이루어지는 물음과 응답의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 흥미로우면서도 재치 있는 물음의 형식으로, 상징적인 특징들 속에 정답을 살짝 숨기거나 서로 모순된 설명으로 상대방이 답을 찾기...
-
경상남도 함양군 유림면 장항리에 전해오는 이야기. 「아버지를 찾은 아들」은 박어사가 경상남도 함양을 지나다가 원두막에서 묵게 되었는데, 이때 만난 한 여인이 낳은 아들이 아버지를 찾게 된 이야기이다. 『함양군사』3권(함양군사편찬위원회, 2012)에 수록되어 있다. 옛날 박어사가 지방을 시찰하다가 경상남도 함양군 유림면 장항리를 지나게 되었다. 비가...
-
경상남도 함양군 사람들이 사용하는 말과 그 체계. 함양군의 언어 속에는 함양지역민들의 역사와 문화는 물론이고 함양군의 환경·기후 등 자연적인 것과, 삶의 방식까지 녹아들어 있다. 따라서 함양군의 언어를 통해 함양사람들의 의식과 생활 태도, 사람들과의 관계, 정서, 마음 씀씀이까지 엿볼 수가 있다. 함양군은 남서쪽으로 전라도와, 동북쪽으로 경상남도 거...
-
경상남도 함양군에서 두 문장을 이어 한 문장으로 만들 때 쓰는 어미의 형태. 연결어미는 크게 대등적 연결어미, 종속적 연결어미로 나누어진다. 중앙어에서 대등적 연결어미로는 대등 나열의 ‘-고’와 ‘-으며’, 대조의 ‘-지만’-과 ‘-으나’, 선택의 ‘-든지’, 전환이나 반복의 ‘-다가’를 꼽을 수 있다. 종속적 연결어미로는 이유나 원인의 ‘-아/어서’·‘-으니까’, 조건...
-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월림리에 전해오는 효자 이야기. 우씨 가문의 효자가 부모님의 병환을 낫게 하려 호랑이를 찾아 나섰고, 부모님 시신이 훼손되자 강도를 쫓아가 결국 시신을 찾아온다는 이야기이다. 『함양군사』 3권 419-420쪽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월림리 월림마을 우씨 가문에 효자가 있었다. 부모님이 병환이 들자 힘든 농사일...
-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백천리에 월명산과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백천리의 월명산에는 두 개의 무덤이 나란히 있는데, 이 무덤에는 역녀(驛女) 월명과 경주 총각 삼돌이의 사랑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함양군사』3권의 356-357쪽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함양의 월명 처녀와 경상북도 경주 총각 삼돌이의 지극한...
-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상원리에 있는 용추계곡의 은신암과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2012년 간행된 『함양군사』 3권 413-414쪽에 수록되어 있다. 용추계곡에 있는 은신암은 무학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이성계의 총애를 받던 무학대사는 조선이 건국 될 때 도읍을 물색하고 있었다. 무학은 계룡산과 왕십리를, 정도전이 한양을 후보지로 주장하였는데, 결국 정...
-
경상남도 함양군에서 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소리의 최소 단위인 음소와 운소. 음운은 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소리의 최소 단위로서 음소와 운소를 함께 이르는 말이다. 분절 음운에 해당하는 음소는 크게 자음과 모음으로 나누어지고, 비분절 음운에 해당하는 운소에는 소리의 고저·장단·강세·성조 등이 있다. 한글의 음소 체계를 살펴보면 자음 19개와 모음 21개로 이루어져 있다....
-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구양리에 전해오는 이야기. 『함양군사』 3권의 364쪽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구양리 동구마을에 마을 청년들의 흠모 대상인 어여쁜 이낭금달이라는 처녀가 살았다. 마을의 심씨 총각이 하루는 꾀를 내어 자신의 베잠방이를 몰래 처녀의 방에 넣어 두었다. 처녀가 자는 동안에 벌어진 일이라 처녀는 까마득히 몰랐다. 처...
-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죽림리에 전해오는 이야기.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죽림리에 스님의 은혜를 배신하고 죽음을 맞은 호랑이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함양군사』3권의 359-360쪽에 수록되어 있다. 옛날에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죽림리 삼봉산 중턱에 절이 하나 있었다. 그곳에는 주지 스님과 동자가 살았는데 하루는 스님이 함양읍으로 시주를...
-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당본리에 정여창과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정여창이 과거를 보러 가는 길에 안의에서 봉변을 당하자 급제 후에 현감이 되어 내려와 지맥을 변화시켰다는 이야기이다. 『함양군사』 3권 414-415쪽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죽당마을과 관북마을 사이에 아리랑고개가 있다. 정여창이 과거를 위해 하인 1명과...
-
경상남도 함양군 수동면 우명리에 이후백의 청렴과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청련 이후백에게 자리를 구하러 온 친척이 오히려 찾아와서 관직에 발탁되지 못하였다는 이야기이다. 『함양군사』 3권에 수록되어 있다. 조선 선조 때 청련 이후백은 불우한 가정에서 자랐다. 그는 옥계(玉溪) 노진(盧禛), 구졸(九拙) 양희(梁喜)와 교류하였고 대단히 청...
-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운림리에 최치원과 관련하여 전해오는 이야기. 최치원이 천령태수로 왔을 때 대관림을 조성하였는데 지극한 효성으로 해충을 없앴다는 이야기이다. 『함양군사』 3권의 360-361쪽에 수록되어 있다. 최치원이 천령태수로 있을 당시 어머니를 모시고 살았는데 지극한 효성을 다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어머니는 혼자서 바람도 쐴...
-
경상남도 함양 지역 토박이들이 그 지역에서 오랫동안 써온 말과 체계, 혹은 현상. 한 지역의 언어는 그 지역에서 오랜 기간 쓰여온 것으로 지역 주민들의 역사와 문화뿐만 아니라 자연환경, 삶의 방식, 기후 등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함양의 방언에는 경상남도 함양 지역만의 환경적 특징이나 문화·전통에서 비롯된 독특한 표현 방법, 억양, 문체 등이 스며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