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702030
한자 -追究-福祉都市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허은심

[정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 사회 취약 계층 지원 기본 방향.

[개설]

‘참살이를 추구하는 복지 도시’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 사회 취약 계층 지원 및 행복한 공동체 구축의 기본 방향이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는 이를 위해 저소득 소외 계층의 기초 생활 보장, 건강 가정 만들기 지원 사업 추진, 장애인 재활 자립 및 복지 증진 사업 추진, 노인 복지 사업을 통한 건강한 노후 생활 보장, 선진 보건 의료 서비스 제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등 다양한 복지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제정 경위 및 목적]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에서는 2006년 『꿈이 실현되는 도시 Vision 남구』라는 구정 목표를 토대로 7대 프로젝트를 설정했다. 세계 경제의 어려움과 개인주의의 확산으로 더욱 어려워진 사회 취약 계층을 지원하고자 ‘더불어 행복한 사랑의 공동체 구축’을 기본 방향으로 하여 참살이를 추구하는 복지 도시’를 프로젝트중 하나로 삼아 다양한 정책을 수행하여 복지, 고용, 교육 등의 복지행정 분야를 통합 확대하고 주민에게 맞춤형 생활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내용]

1. 저소득 소외 계층의 기초 생활 보장

저소득 주민의 주거 안정을 위한 전세 자금 대출 및 영구 임대 아파트 제공과 저소득 자녀의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관내 학원과 연계하여 무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초 생활 보장 급여, 교육 급여, 해산 장제 급여 지원 등 국민 기초 생활 보장 사업과 생계, 의료, 주거, 사회 복지 시설 이용 등 긴급 지원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추홀 종합 사회 복지관인천 종합 사회 복지관, 미추홀구 보훈 회관 등을 통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자활 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자활 근로 사업, 가사 간병 도우미 바우처 사업, 무료 집수리 사업 등을 전개하고, 취업 대상자를 위한 취업 정보 센터 운영과 공공 근로 사업, 고용 촉진 훈련 사업, 미추홀구 청년 인턴 등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 건강 가정 만들기 지원 사업

저출산으로 인한 사회 문제 해소를 위해 셋째아 건강 보험 가입으로 만 10세까지 재해 및 질병 발병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셋째아 출산시 출산 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 미추홀구 건강 가정 지원 센터에서는 맞벌이 가정의 아이 돌보미 파견 사업, 건강 가정 유치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찾아가는 가정 문제 예방 상담 및 치료를 하고 있다. 아울러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 및 임산부·영유아 보충 영양 관리 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으며, 21개동에 건강 가정 상담원을 배치하여 가정 지원을 하고, 2009년 하반기부터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 2동 공립 보육 시설 내의 보육 정보 센터에서 양육 상담과 부모 강좌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어려운 맞벌이·한 부모·차상위 계층 가정을 위하여 공립 보육 시설을 신축하여 혜택을 줌으로서 자녀 양육의 부담을 최소화 하고 있다. 또한, 소년·소녀 가정 및 가정 위탁 아동을 위한 양육비 지원과 지역 아동 센터, 아동 복지 시설에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건강하고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청소년 동아리, 청소년 합창단, 청소년 공부방 운영과 청소년의 달 행사 및 동아리 한마당 등 청소년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하고, 어려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자금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한 창업 특강 등 사회 교육 프로그램과 행복한 가정 만들기 상담원 운영 등 건강 가정을 만들기 위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3. 장애인 재활 자립 및 복지 증진 사업

장애인의 취업과 생계 유지를 위한 장애인 행정 도우미, 장애인 복지 일자리 지원 사업을 통해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저소득 장애인에게 예산을 지원하여 생활 안정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장애인 복지 시설 및 재가 장애인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사회 복지 시설·재개발 건축시 장애인 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4. 노인 복지 사업을 통한 건강한 노후 생활 보장

급속하게 증가하는 노인들의 노후 생활 보장을 위해 우리 동네 환경 지킴이 사업, 노·노 홈 케어, 경로당 실버 시터, 도시락 배달 사업 등을 추진하여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추홀구 노인 인력 관리 센터에서는 공동 작업장 등의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고 있다. 그리고 미추홀구 노인 복지관용현 노인 문화 센터[구 남구 노인 문화 센터]에서 사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노인들이 여가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5. 선진 보건 의료 서비스 제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

각종 질병으로 고통 받는 구민에게 선진 보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흡연 예방 및 금연 사업과 암 관리 사업, 심·뇌혈관 질환 관리, 예방 접종 관리, 방역 소독 사업, 집단 급식소 가검물 검사 등 각종 질환 발생 예방에 힘쓰고 있다.

또한 주민 체력 관리 센터를 운영하여 구민의 기초 체력 측정과 운동 부하 검사, 임상 검사 등을 통해 각자의 상태에 맞는 운동 처방을 알려줌으로써 구민 스스로 건강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치매 진단을 받은 60세 이상 구민의 재활을 위해 미추홀구 돌봄의 집 및 학익 돌봄의 집 등 2개소의 치매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희귀 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 치아 홈 메우기, 불임 부부 지원, 지역 특화 건강 행태 개선 사업 등 건강 전반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현황]

사회적 기업, 공동체 기업을 육성하여 2018년 10월 현재 사회적 기업 32개소[예비 사회적 기업 포함], 주민 주도의 공동체 기업인 마을 기업 7개를 육성하여 저소득층의 안정된 일자리를 창출하였다.

교육 경비 보조 예산을 2010년 11억 원에서 2012년 현재 18억 3000만 원으로 늘려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하고 있으며, 무상 보육 및 초·중·고등학교 내 사회 복지사, 상담 교사 배치, 책 읽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북 스타트 사업, 방과 후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해 건강 가정 지원 센터 가족 품앗이 사업, 공동 육아 나눔터[보육품앗이]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하였다.

2008년 개관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동 소재의 미추 클린 센터에 2009년 14명, 2010년 10명, 2011년 6명 등 총 30명의 장애인을 고용할 계획으로 시설을 확충해 왔다. 그리고 주민들이 쉽게 생활체육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인에게 활동 보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 참여를 지원하였으며, 보도블록 정비를 통해 쾌적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였다.

노인 건강 증진 120 지원 센터를 설치·운영하였고, 2014년까지 총 5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에 있다. 또한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제공하여 2011년에 34개 사업에 총 1,975명이, 2012년에는 41개 사업에 2,319명 참여하는 등 즐거운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였다.

구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2013년 7월 5일 숭의 보건 지소를 개소하였다. 숭의 보건 지소에서는 만성 질환, 방문 보건, 지역 사회 연계, 재활 보건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보육 시설 및 유치원 어린이 영양과 위생 관리 지원을 위한 어린이 급식 관리 지원 센터를 운영 중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