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701115
한자 彌鄒忽區靑少年-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지명/시설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로 82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정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미디어 전문 공간
면적 648㎡[대지 면적]|303.45㎡[총면적]
전화 032-880-4899
홈페이지 미추홀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http://www.camf.or.kr)
준공 시기/일시 2003년 5월 29일연표보기 - 남구 청소년 미디어 문화 센터 준공
개관|개장 시기/일시 2003년 7월 1일연표보기 - 남구 청소년 미디어 문화 센터 개관
개칭 시기/일시 2005년 8월연표보기 - 남구 청소년 미디어 문화 센터에서 남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로 개칭
개칭 시기/일시 2018년 7월 1일연표보기 - 남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에서 미추홀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로 개칭
최초 설립지 남구 청소년 미디어 문화 센터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로 82지도보기
현 소재지 미추홀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CAMF)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로 82[주안동 232-3]지도보기

[정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동에 있는 청소년 미디어 전문 공간.

[개설]

미추홀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는 21세기 문화의 주체인 청소년들의 꿈과 이상을 실현시켜 주고자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에서 운영하는 미디어 전문 시설이다. 문화 체육 관광부와 인천광역시의 지원을 더하여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과 각종 문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인천 최초·최대의 청소년 전용 미디어 체험 공간으로 방송, 영화, 디자인, 만화 등 청소년 스스로가 참여하여 창조해 나가는 미디어 활동이 가능한 공간이다.

[건립 경위]

청소년들의 휴식 공간 부족으로 인한 대형 참사를 예방하고 건전한 여가 활동 및 다양한 미디어 체험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왕래가 많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동에 있는 주안역 앞에 건립하게 되었다.

[변천]

2003년 7월 1일 남구 청소년 미디어 문화 센터로 개관하여 영상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캠코더 무상 대여, 편집실 이용 등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문화 환경을 조성하여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 해왔다.

‘청소년 미디어 문화 센터’라는 이름이 관적이고 경직되어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아 새로운 명칭과 C.I.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2004년 12월 인천광역시 남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개발 업체를 공모하여 채택된 이름이 바로 CAMF(캠프)로, 2005년 8월 청소년 미디어 문화 센터를 남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CAMF)로 개명하였다. CAMF(캠프)의 ‘C’는 Cinema, ‘A’는 Art, ‘M’은 Media, ‘F’는 Future를 뜻하는 것으로 영화·영상 미디어 종합 교육 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담고 있다. 발음이 영어 단어 ‘camp’와 같아 부르기에 쉽고 기억하기도 쉬워 청소년들 사이에 영화·영상 미디어의 베이스캠프 역할을 한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2018년 7월 1일 「인천광역시 남구 명칭 변경에 관한 법률」에 의거 남구 명칭이 미추홀구로 변경됨에 따라 미추홀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로 개칭되었다.

[구성]

미추홀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에는 1층에 청소년 미디어 센터 사무실과 만남과 휴식의 공간이 있으며, 2층에 학습 공간으로 학습실, 세미나실, 정보화실, 사랑방이, 3층에는 활동적인 프로그램 운영과 청소년 동아리를 위한 248㎡ 면적의 다목적 연습실이 있다. 4층은 커뮤니티 스페이스 공간으로 대규모 프로그램 또는 회의 진행이 가능하며 최대 50명까지 수용 가능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황]

그동안 미추홀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에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청소년들에게 약간의 재료비만 받고 제공하였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진행되었던 프로그램들로는 ‘캠프 랭귀지 스쿨’, ‘캠프 아카데미’, ‘미디어 놀이터’, 사람의 향기’, ‘예술의 향기’ 등이 있었으며 2018년 현재는 ‘음악 스튜디오’만 운영하고 있다.

‘캠프 랭귀지 스쿨’은 언어 학습 프로그램으로 외국어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즐겁게 새로운 언어를 접하도록 하여 의사소통의 원활함과 자연스러운 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으며, ‘캠프 아카데미’는 학교나 학원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인문,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친 학습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이었다. ‘미디어 놀이터’는 미디어 학습 프로그램으로 TV, 라디오, 인터넷, 영화, 드라마, 광고 등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미디어를 활용한 논술·예술 활동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논리적인 사고와 비판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사람의 향기’는 교양 및 예술 프로그램으로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특유의 재능을 활용하여 자신의 삶을 풍성하게 하고, 생활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었다.‘예술의 향기’는 전문 예술 및 동아리 프로그램으로 연기 교실, 댄스, 타악 퍼포먼스 등 좀 더 전문적인 예술 활동을 즐기고 싶은 청소년들을 위하여 준비한 프로그램이었다.

기획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견학 프로그램, 청소년 교육 뮤지컬, 청소년 창작 영상제, 이모프 디지털 영화제, Y-P 프로덕션 등이 운영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동아리 활동 연습을 위해 다목적실과 사랑방을, 5인 이상의 동아리를 대상으로 대관하고 있다.

미추홀구 청소년 미디어 센터경인선 전철 주안역 5번 출구로 나와 주안역 지하상가 12번 출구 쪽 30m 지점에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