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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 지역에 전승되는 가마꾼들이 부르는 운반노동요. 「가마 메는 노래」는 일반적인 노동요가 아니라 사대부 아녀자의 행차나 민간에서 혼례 때 부르던 소리이다. 노래의 내용으로 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마 메는 노래」는 1994년 진양문화원에서 편찬한 하종갑의 『진양민속지』에 수록되어 있으며, 다른 구비문학 자료집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소리는 양쪽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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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 전승되는 가족의 정을 노래한 민요. 하종갑의 『진양민속지』에 수록되어 있다. 소리는 혼자 또는 여럿이서 부른다. 가사는 여섯 소절로 이루어져 있다. 가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족간의 정이 나뭇가지만큼이나 많고, 그 정이 뿌리만큼이나 깊어지라는 소망을 담고 있다. 대천지 한 바닥에 뿌리 없는 남이 나서 가지는 열두나 가지 잎은 피어서 삼백여섯 가지같이도 많은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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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마정 우물과 조선 태조 이성계(李成桂) 관련 이야기. 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 속사리 속사마을[옛 사월마을]에 전해오는 이야기로, 『진양민속지』에 수록되어 있다. 이성계가 남해 금산에서 백일기도를 하고 올라가는 길에 속사마을[옛 사월마을]을 지나다 목이 말라 마침 갈마정 우물에서 물을 긷는 처녀에게 물을 청했다. 처녀는 바가지에 물을 뜨더니 우물가의 버드나무 잎을 훑어 물 위에 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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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삼남도 진주시 대곡면에 전해오는 가난한 집안에 시집온 효부에 관한 설화. 1994년에 하종갑이 진양문화원에서 편찬한 『진양민속지』에 처음 수록되었다. 옛날에 어떤 여인이 찢어지게 가난한 집에 시집을 갔다. 시집 간 이튿날부터 남의 집에 품을 팔아 시부모와 남편을 봉양하였으나 죽어라고 일을 해도 입에 풀칠을 하기가 어려웠다. 하루는 장대비가 내려도 하는 수 없이 남의 집 방아 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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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에 전해오는 양반을 곯려준 하인에 관한 이야기. 1980년 8월 12일 류종목, 빈재황이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수곡면 사곡리 식실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이필녀[여, 66세]이다. 그 후에 진양문화원에서 1994년에 발행한 『진양민속지』에 하종갑이 다시 정리하여 재수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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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 지역에 전해오는 매방골과 배골의 지명 유래에 관한 설화. 1980년 8월 3일 류종목, 빈재황이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미천면 오방리 상촌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4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황행덕(남, 42세)이다. 그 후 1994년 진양문화원에서 편찬한 『진양민속지』에 하종갑이 다시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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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사봉면에 전해 내려오는 민요. 1980년 8월 8일 류종목, 빈재황이 경상남도 진양군 사봉면 북마성리 매껄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김상기(여, 당시 65세)이다. 모개나무 곁에다가 비상나무 숨겄더니 비상닷대 찹쌀닷되 그술이라 개는소리 일각이 떠나가네 만구름이 차알밑에 조복팔상 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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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사봉면에 전해오는 권주가. 권주가는 제재면에서 가족관계요에 속한다. 가족관계요는 가족 관계를 중심으로 한 노래, 예컨대 ‘달거리’, ‘사친가’, ‘사모곡’, ‘시집살이노래’, ‘권주가’, ‘환갑노래’ 등이 이에 해당한다. ‘권주가’는 술을 권하는 상대를 찬양, 고무하여 술자리를 즐겁게 하고 상대와의 관계를 긍정하는 노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경상남도에는 이런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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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일반성면에 전해오는 진양정씨 가문의 충신에 관한 설화. 1980년 8월 7일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일반성면 창촌리 신촌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4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손영권(남, 56세)이다. 사봉면(寺奉面)에 진양정씨(晋陽鄭氏) 가문의 사당이 있는데, 사당 주인공 정씨의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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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일반성면에 전해오는 곶감 때문에 화를 면한 소도둑에 관한 이야기. 하종갑이 1994년에 진양문화원에서 편찬한 『진양 민속지』에 수록되어 있다. 아주 오랜 옛날 호랑이 한 마리가 소를 잡아먹으려고 어느 집 외양간으로 숨어들었는데, 마침 그 집에는 소를 팔아서 외양간이 비어 있었다. 그러자 사람이라도 잡아먹으려고 외양간에 엎드려 방안의 동정을 살피고 있었다. 방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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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일반성면에 전해오는 남의 제사를 대신 지내주고 복 받은 며느리에 관한 이야기. 1980년 8월 8일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일반성면 창촌리 구리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4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조채제(남, 71세)이다. 그 뒤에 진양문화원에서 1994년에 발행한 『진양민속지』에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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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미천면에 전해오는 민요. 노동요 중에서도 모심기소리에서 국화노래와 같은 유형의 사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한편 ‘달거리’, ‘강강수월래’나 ‘달타령’, ‘매화타령’ 등이 꽃 소재로 한 대표적인 유희요에 해당한다. 내용은 시절에 맞게 피는 시절 꽃에 대한 감상이나 노래부르는 이의 심정을 꽃에 비유하여 부르되 님을 기다리는 애절한 마음을 표현하거나 흥겨운 기운을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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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미천면 오방리 상촌마을에 전승되는 애정요. 이 노래는 짧은 사설로 구성되어 있으나, 금봉채를 둘러싼 이야기가 들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 ① 여성이 귀하게 여기는 금봉채를 잃어버리다, ② 남성이 금봉채를 줍게 되다, ③ 여성이 금봉채를 달라고 하다, ④ 남성이 금봉채를 쉽게 내줄 수 없다고 수작하는 순서로 노래 사설이 구성되어 있다. 노래에 따라 금봉채 대신 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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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금호지(琴湖池)과 청곡사(靑谷寺)의 유래에 관한 전설. 금호지는 신라 때 축조된 못으로 둘레가 5㎞이고, 수심이 깊은 곳은 12m이고, 아랫동네 250㏊에 농삿물을 대주어 농사를 지을 수 있게 해 준다. 사물이나 지명의 기원담은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는데 그 기원은 대개 상서로운 동물로 인한 유래, 또는 천지 창조나 뛰어난 장수에서 유래된 기원담이 주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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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금곡면 검암리 운문마을에서 전승되는 지혜로운 아들의 지략담에 관한 설화. 기른 정 낳은 정 설화는 ‘알고 모르기’ 유형에 속한다. 하위유형으로 ‘모를 만한데 알기’ 유형이고, 그 다음 하위유형으로 ‘어른보다 아이가 지혜롭기’에 속하는 설화다.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편찬한 『한국구비문학대계(韓國口碑文學大系)』8-3에 공식적으로 채록되어 있다. 1980년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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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 지역에 전해오는 까치의 보은에 관한 설화. 1980년 8월 6일 류종목, 빈재황이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수곡면 사곡리 식실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박순악(여, 68세)이다. 그 뒤에 진양문화원에서 1994년에 발행한 『진양민속지』에 하종갑이 다시 정리하여 재수록 하였다. 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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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일반성면에 전해오는 꼬마 호주(戶主)의 지략담. 1980년 8월 8일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일반성면 창촌리 구리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4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김명칠(남, 84세)이다. 그 뒤에 진양문화원에서 1994년에 발행한 『진양민속지』에 하종갑이 다시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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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미천면에 전해오는 술을 곁들인 흥겨운 자리에서 부르는 유희요. 꽃노래는 노랫가락이나 타령, 육자배기 등의 유형화된 유희요에서 많이 나타난다. 술을 한잔 하고 흥겨울 때 주위 사람과 술잔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함께 어우러져 부르는 것이 보편적이다. 1980년 8월 3일 류종목, 빈재황이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미천면 오방리 상촌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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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대곡면에 전해오는 봄에 나물을 캐러 가서 아이들이 부르는 노래. 임산물채취요 중에서도 나물캐는소리에 해당한다. 나물캐는소리는 나물의 이름과 모양, 색깔, 쓰임새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과 소리나 의미를 소재로 하여 언어 유희를 표현한 것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1980년 8월 4일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대곡면 단목리 단목마을에서 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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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정촌면(井村면)에 전해오는 남명(南冥) 조식(曺植)의 외도(外道) 이야기. 1980년 8월 11일 류종목, 빈재황이 경상남도 진양군 정촌면 화개리 모심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강기중(남, 87세)이다. 진주 덕산(德山)에 살던 조식이 서울로 유람을 갔다. 한 오십 리를 걸어가니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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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에 전해오는 노총각과 구렁이에 관한 설화. 노총각과 구렁이 설화는 신이담 중에서도 변신담으로, 천년 묵은 구렁이가 노인으로 변하여 나타난다는 설화이다. 노총각이 사람으로 변신한 구렁이의 복수를 이용하여 뜻밖에 부자가 된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구비문학대계(韓國口碑文學大系)』8-3에 수록된 자료는「노총각과 뱀」으로 1980년 8월 6일에 류종목과 빈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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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 지역에 전승되는 어린이들이 부르는 유희요. 어린 아이들이 놀 때 다른 아이를 놀리거나 소꿉장난을 하며 부르는 일종의 유희요에 속하는 동요이다. ‘놀림 노래’의 1번은 이빨이 빠진 아이를 놀리는 노래이며, 2번은 방귀를 뀐 아이를 놀리는 노래로 보통 ‘방귀 노래’라 하는 것이다. 그리고 3번의 ‘방아노래’는 소꿉장난을 할 때 방아를 찧는 흉내를 내면서 하는 노래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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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도 지역의 남도소리가 경상남도 진주 지역에 전파·전승된 민요. 농부가는 본래 농부들이 논매기를 하면서 소박하게 불렀던 소리이다. 이후 판소리 춘향가의 한 대목으로 소리꾼들에 의해 불리면서 점차 세련되게 다듬어져서 남도소리를 대표하는 한 가지가 되었다. 이후 농부가라 하면 전라도에서 남도소리로 불리는 농부가를 일컫는 것으로 일반화되었다. 논을 맬 때 부르던 소리가 독자적인 유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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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금곡면에 전해오는 도깨비 방망이에 얽힌 이야기. 1980년 8월 10일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금곡면 검암리 운문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이숙조(여, 62세)이다. 그 뒤 진양문화원에서 1994년에 발행한 『진양민속지』에 하종갑이 다시 정리하여 재수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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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금곡면에 전해오는 슬기로운 사람과 연관된 도깨비 이야기. 진양문화원에서 1994년에 발간한 『진양민속지』에 수록되었다. 예전에 도깨비와 친하게 지내는 사람이 있었다. 도깨비는 그 사람에게 고기도 잡아주고 일도 거들어 주는 등 여러 가지 도움을 많이 주었지만, 도깨비와 오래 사귀는 것이 별로 좋은 일이 못 된다고 생각한 사람은 도깨비와 헤어질 궁리를 했다. 그 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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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금곡면에 전해오는 슬기로운 사람이 도깨비를 속이고 부자가 된 이야기. 1980년 8월 9일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금곡면 검암리 차현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류재원(남, 65세)이다. 옛날에 도깨비와 친한 사람이 살았다. 그는 도깨비가 고기를 잡아 달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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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미천면에 전해오는 풍수설화. 1980년 8월 3일 류종목, 빈재황이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미천면 오방리 상촌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4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황행덕(남, 42세)이다. 이후 하종갑이 1994년에 편찬한 『진양민속지』에 수록되었다. 옛날 진양군 미천면 오방리에 박씨 문중이 살고 있었다.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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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정촌면에 전해오는 글방 선생님과 제자에 관한 설화. 1980년 8월 10일 류종목, 빈재황이 당시 경상남도 진양군 정촌면 화개리 모심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강선호(남, 66세)이다. 그 후 1994년 하종갑이 구비전승 민담이라는 설명을 붙여 『진양민속지』에 수록하였다. 옛날 어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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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 지역에 전승되는 양정공(襄靖公) 하경복(河敬復)[1377~1438]의 지략담. 1980년 8월 5일 류종목, 빈재황이 경상남도 진양군 수곡면 사곡리 석실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하성근(남, 당시 70세)이다. 그 후 1994년 하종갑이 진양문화원에서 편찬한 『진양민속지』에 정리하여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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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명석면 계원리 홍지마을에서 지내는 산신제. 매년 7월 15일 백중날에 지내는데, 이 마을이 형성된 고려 때부터 시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예전부터 홍지마을에서는 거의 집집마다 소를 방목했는데, 자연재해로부터 소를 보호하기 위해 산신령에게 제사를 올린 것이 이 우제의 시초가 되었다. 제의는 마을의 남녀노소가 모두 나와 정자나무 아래에 음식을 차려 놓고 소의 무사와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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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초에 곡식이나 돈을 남에게 빌려주거나 팔지 않는 풍습. 진주지역의 1월 세시풍속의 하나로, 정초부터 곡식이나 돈을 남에게 빌려주거나 팔게 되면 한 해 동안 재산이 나갈 일만 생기게 된다고 믿었기 때문에 정초에는 곡식이나 돈을 남에게 빌려주거나 팔지 않았다. 그래서 정초에 쓸 돈은 섣달에 미리 준비하였고, 곡식도 미리 내어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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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력 4월 20일 경, 청명과 입하 사이에 드는 절기. 24절기의 하나로 이때부터 본격적인 농사철에 접어들며, 특히 벼농사에서 중요한 절기의 하나이다. 지금은 비닐하우스가 일반화되고 수리안전시설이 잘 갖춰져 벼농사가 일찍 시작되지만, 옛날 하늘에 의존하던 시절에는 이 날부터 본격적인 농사가 시작된다고 봤다. 이 날에 맞춰 볍씨를 담그며 못자리를 마련했다. 그 무렵이면 봄비가 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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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 지역에서 행했던 남자들의 성인의식. 남자아이가 15세가 넘으면 상투를 틀어 갓을 씌우는 의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의식이 행해졌다. 관례는 혼례(婚禮), 상례(喪禮), 제례(祭禮)와 더불어 4대 의례라 하는데, 이들 행사는 유교문화가 지배하던 조선시대의 양반사회를 지탱하는 중요한 행사였다. 이 중 관례가 맨 첫 의례인데 이는 성년이 되었음을 상징하는 것으로 삼국시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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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금곡면 가봉리 우봉마을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기 위하여 지내는 마을제사. 동제는 동신제(洞神祭), 당산제(堂山祭), 당제(堂祭) 등으로 불린다. 당집 혹은 당산나무를 신이 깃드는 신성공간으로 여기고 그곳에서 마을 주민들이 제를 올린다. 우봉마을 역시 당산나무를 신격으로 모시고 제를 지내고 있다. 이 마을의 동제는 약 70년 전부터 시행되었다. 수령이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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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 용아리 월아산 중턱에 있는 옹달샘. 월아산 중턱에 위치한 산질 샘에는 아이를 낳지 못하는 사람들이 와서 공을 드리면 아이를 낳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또한 이 옹달샘은 매년 정월 대보름에 마을의 평안을 위하여 동제를 지내는 장소였다. 월아산은 남쪽과 북쪽의 두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남쪽 봉우리는 장군대, 북쪽 봉우리는 달임산이라 불린다.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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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를 갖지 못하는 집안에서 잉태를 위해 신령한 힘을 가진 대상물에 치성을 드리던 풍속. 아이를 얻기 위하여 치성을 드리는 일은 단순한 것이 아니어서 치성을 드리는 사람, 시간, 장소, 기간, 그리고 치성의 대상과 방법이 매우 다양하였고, 잉태를 한 뒤에도 딸을 아들로 바꾸는 전녀위남(轉女爲男) 등 다양한 주술이 행해져 왔다. 진주지역의 경우, 치성을 드리는 사람은 아기를 갖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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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오월 단오 때 과일 수확이 많기를 빌어 나뭇가지 사이에 돌을 끼워 넣는 풍속. 흔히 가수(嫁樹)라고 이르며, 설날이나 정월대보름날 전국적으로 광범위하게 행하던 풍습이다. 대보름에 감나무를 시집보내거나, 단오에 대추나무를 시집보냈다. 단오의 경우 대추나무만 시집보내므로 별도로 ‘대추나무 시집보내기’라고도 하였다. 진주의 경우, 주로 오월 단오 때 행해졌다. 대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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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에 아이들이 액막이를 위해 허리에 차고 다니던 청색·홍색·황색의 작은 조롱. 겨울철, 나무나 박으로 조롱 세 개를 만들어 허리에 차고 다녔다. 여자아이가 차는 것은 ‘서캐조롱’이라고도 한다. 나무나 박을 이용해 밤톨만한 호리병 모양을 만들어 붉은 물을 들이거나 청색 혹은 황색을 입힌다. 여기에 끈을 매어 끝에 엽전을 달고 허리에 찬다. 보통 동짓날부터 차고 다니다가 이듬해 정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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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행해진, 설날의 날씨를 보고 한 해의 농사를 점치는 세시풍속. 설은 질어야 좋고 보름은 맑아야 좋다는 속담이 있듯이 설날의 날씨를 통해 한 해의 농사가 풍년이 될 것인지 흉년이 될 것인지를 점쳐왔던 것은 옛사람들의 일반적인 모습이었다. 설날의 날씨는 비나 눈이 온 뒤 구름이 끼어 있거나, 비나 눈이 와도 바람이 심하지 않아야 시절이 좋다고 했으며, 설날에 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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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행해진 납향(臘享)하는 날. 납향(臘享)은 그 해에 지은 농사 형편을 신에게 고하는 제사이며, 납일은 동지에서 세 번째 미일(未日)이다. 이 날이 되면 나라에서는 종묘와 사직에 제사를 올렸고, 민간에서는 여러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납일 밤에 농촌에서는 참새를 잡아 구워 먹는 풍습이 있었다. 참새는 대개 처마에 둥지를 트는데, 야밤에 호롱불에 종이를 말아 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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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 초에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노래기를 없애 청결을 유지하는 풍습. 노래기는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절지동물로 20~30개의 마디로 이루어져 있다. 각 가정에서는 신년 초에 이를 없애 청결을 유지하고 냄새를 제거하는 풍습을 유지해왔다. 2월이 되면 그동안 농한기에서 벗어나 봄을 맞는 일로 바빠진다. 이와 때를 맞춰 초하루는 집안을 깨끗이 청소하는 풍습이 있었다. 1950년대까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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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월 대보름날 떠오르는 달의 모양을 보고 그 해의 농사를 점치는 세시풍속. 대보름날 달이 늦게 뜨거나 밝고 희면 그 해 농사가 풍년이 들 징조라고 믿었다. 또한 달이 북쪽으로 기울어져 뜨거나 빛깔이 붉으면 가뭄이 들어 농사가 흉년이 된다고 믿었다. 달은 재생의 상징이며 생명력 그 자체의 상징이 될 수 있다. 또한 달은 바다의 조수, 여성의 생리 주기 등과 관련되어 있어 달과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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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월 대보름날 밤에 태우기 위하여 쌓아 올려 만든 나무 무더기. 노송이나 대나무 등을 이용한다. 대보름날에 달집을 태우는 행사는 대보름날 밤에 하는 달맞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세시풍속이다. 주로 소나무와 대나무를 쌓고, 그 사이에 생솔가지나 짚, 고추대, 무명대 등을 넣어 달집을 지었다. 이 달집은 달이 떠오르는 것과 동시에 불을 질렀는데 맨 먼저 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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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쾡이로부터 닭을 보호하는 것을 형상화한 아이들의 민속놀이. 진주지방에서는 이 놀이를 ‘씩 잡기’라고도 한다. ‘씩’은 이 지방의 사투리로 살쾡이를 말한다. 원래부터 살쾡이는 닭의 천적이라 할 정도로 농가에 많은 피해를 입혀왔는데, 이 놀이도 살쾡이로부터 닭을 보호한다는 것이 골자이다. 여러 명의 아이들이 모여 닭과 살쾡이를 1명씩 정하고 나머지는 둥그렇게 원을 그리며 손에 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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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대곡면 단목리에 있는 마을. 단목마을은 진주시 북쪽 대곡면 단목리에 위치하고 있다. 단목리 안에는 단목(丹牧)·지내(池內)·신흥(新興) 등 3개 자연마을이 속해 있는데, 모두 진양하씨(晋陽河氏)들의 집성촌으로 현재 약 120호의 마을 주민 중 70% 정도가 하씨이다. 마을의 가장 중심부에는 진양하씨의 시조인 하공진(河拱辰)의 위패를 모신 세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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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으로 새해 첫 보름날. 전 같지는 않지만 지금도 각 지역에서는 대보름날에 축제의식이 열리고 있고, 어느 정도 그때의 풍속이 남아 있다. 한때 대보름날의 하이라이트인 달집짓기가 산림을 훼손한다고 하여 중단되었으나 지금은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부활되어 여러 곳에서 행해지고 있다. 대보름날 풍속은 다양하다. 진주지역도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대보름날에는 마을의 공동의식인 동제가 베풀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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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을 지켜주는 동신(洞神)에게 마을 사람들이 공동으로 기원하는 제의. 동제는 마을 단위의 공동 제의로써 마을공동체의 안녕을 기원하며 상부상조의 의미를 가진 것으로 당산제, 동신제, 당제 등으로 불린다. 동제는 전통적인 연례행사로서 마을 집단의 사회적 의미와 의례라는 종교적 기능이 복합된 토속신앙으로 볼 수 있다. 동제를 지내는 목적은 주로 마을의 안녕과 복을 기원하고 액을 쫒아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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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을 지켜주는 동신(洞神)에게 사람들이 공동으로 기원하며, 제의를 올리는 민간신앙의 한 형태. 마을신앙은 일반적으로 고등종교와 달리 형식과 내용이 조직적이지 못하며, 지역마다 성격이 다르게 나타난다. 자연을 숭배하면서 자연을 신격화하고 신앙하면서 형성된 마을신앙의 대상은 산·물·바위·나무·동물 같은 자연물을 신으로 섬기며, 신앙의 목적도 단순히 재앙을 물리치고 복을 비는 극히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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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를 뽑아 그 뿌리의 수로 그 해 농사의 풍흉을 미리 점치던 풍속. 흔히 ‘보리뿌리점’이라고 말하는 맥근점은 입춘 날 행해졌다. 보리를 뽑아 그 뿌리의 수로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짐작했던 것이다. 뿌리가 하나이면 흉작이고, 두 개면 평년작, 셋이면 풍작이라고 생각했고 입춘과 백로의 기간이 길면 농사가 늦되고 짧으면 올된다고 생각했다. 이는 점을 치는 게 아니라 자연적인 현상을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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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전통적으로 농번기에 앞서 머슴들의 힘을 북돋워주기 위해서 음식을 대접하며 즐기도록 한 날. 2월이 되면 그동안의 농한기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농사철이 되므로 바빠진다. 가을 추수가 끝난 뒤로 계속 쉬다가 농번기가 눈앞에 다가오게 되면 고된 농사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머슴들의 힘을 북돋워주기 위해 2월 1일을 ‘머슴날’이라고 해서 음식을 대접하고 하루를 푹 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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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명석면 왕지리 왕지마을에서 행하는 마을주민의 공동제사. 약 1백 60여 년 전 이 마을에 실제로 살았던 이차순을 기리는 마을제사이다. 이차순은 후손 없이 세상을 떠나게 되자 자신의 전답 약 450여 평을 마을재산으로 기부하였다. 이에 마을주민들은 그가 기부한 전답의 수익금으로 매년 그를 위해 공동으로 마을 제사를 지내고 있다. 마을에 전답을 기부하고 죽은 이차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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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명석면에서 음력 3월 3일에 지내는 동제(洞祭). 명석면의 지명 유래가 된, 한 쌍의 자웅석(雌雄石)을 기리는 제사로 ‘운돌제사’ 또는 ‘울돌제사’ 라고도 한다. 원래는 명석면 신기리 동전마을에서 일반적인 동신제의 형식의 제를 지냈는데, 1973년 면민들이 뜻을 모아 명석면 신기리 동전마을 앞 산기슭에 명석각을 건립한 이래로 호국신앙이 가미되면서 면 단위의 제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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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음력 2월 9일 나무를 심고 가재도구를 수리하던 풍속. 우리 선조들은 모든 사물에 신이 깃들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물건 하나를 갖추는 것도 신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여 함부로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나무를 한 그루 심는 것도 신의 영향을 받는다는 믿음으로 좋은 날을 택해 심었으며, 가재도구나 집을 수리하는 것도 이 날 시행하였다. 민간신앙에 의하면, 집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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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문산읍 일원에서 행하여지는 동제. 풍신제는 영남지방과 강원도, 또는 기타 해안지방에서 음력 2월 초하루부터 스무날 사이에 풍신인 영등할머니에게 지내는 제사이다. 집에서 지낼 경우에는 집집마다 부엌이나 뒤뜰에 제단을 차리고, 폭풍우의 피해를 면하여 주고 집안 식구에게 복을 내려 주기를 빈다. 명칭은 ‘영동할만네’, ‘풍신할만네’, ‘영동바람’, ‘영동(등)할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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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서 섬겨온 집 문간의 출입을 단속하는 가신(家神). 일명 수문신(守門神)이라고 한다. 진주지역에서는, 대문을 통해 모든 것이 드나들기 때문에, 잡귀나 부정도 대문을 통해 들어온다고 생각하여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진주지역에서는 집안으로 들어오는 액(厄)을 막아주는 문신을 모시기 위해 주로 뚜껑 있는 바구니에 오색 헝겊을 담아 두었다. 때로는 무당의 쾌자를 넣기도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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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문익점(文益漸)과 정천익에 관한 전설. 문익점이 원나라에 사신으로 갔다가 목면의 종자를 가지고 왔다는 첫 번째 기록은 권근(權近)의 상소문에 보인다. 1980년 8월 12일 정상박, 성재옥이 경상남도 진주시 주안동 촉석경로당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 』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이일해(남, 76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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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행해진, 농사와 관련이 있는 바람을 잠재우기 위하여 신을 달래는 풍속. 영등할머니는 바람과 비를 일으키는 신으로, 진주지역에서는 ‘영등할만네’ 또는 ‘영등할멈’이라고 부른다. 영등할머니는 2월 초하룻날 땅에 내려왔다가 20일 다시 하늘로 올라가는데, 풍재(風災)를 안고 다니기 때문에 이를 달래기 위해 바람을 올리는 것이다. 영등할머니가 땅에 내려올 때는 며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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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방아를 찧으면서 부르는 노동요. 「방아노래」는 많은 지역에 널리 유포되어 있으나, 지역에 따라 노랫말의 내용이 서로 다르다. 「방아노래」에는 절구방아 노래, 디딜방아 노래, 물방아 노래, 연자방아 노래 등이 있다. 진주 지역에 전해 오는 「방아노래」는 2종인데, 그 가운데 하나는 ‘콩달콩’이란 의성어로 사용한 것으로 보아 절구방아 노래가 아닌가 한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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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부녀자들이 밭을 맬 때 부르던 노래. 밭매기가 주로 여성들이 힘을 비교적 적게 들이며 오랜 시간 쉬엄쉬엄 하는 일이기 때문에 힘을 내거나 동작을 맞추기 위한 여음이 꼭 필요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1994년 하종갑이 『진양민속지』에 수록하였다. 「밭 매는 노래」는 「논 매는 노래」와 함께 2음보 1행의 사설과 여음을 서로 주고받는 선후창 형식의 가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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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민요. 남녀간의 수작으로 구현된 대화체 민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통 사회의 암묵적인 도덕 관념인 ‘남녀칠세부동석(男女七歲不同席)’으로부터의 일탈 현상을 보여주는 민요이다. 배경이 제시된 후 남녀간의 대화 내용으로 이루어진 4·4조 민요이다. 진주 큰 들 돌아진 새미 배추 씻는 저 큰아가 겉에 겉잎은 나를 주오 당신 어제 날 왔다고 속에 속잎을 도라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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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후 100일이 되는 날 아이의 무병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행하는 의례. 출산과 관련되어 행하는 삼칠일은 산모와 아이를 보호하는 의례라 할 수 있지만 백일은 아이를 위한 축하행사라 하겠다. 백일을 지정하여 의례를 행하는 것은 우리 계절이 사시(四時)의 변화가 뚜렷하여 100일 정도를 지나야 환절기도 경험하게 되어 기후의 변화에 어느 정도 적응하여 아무 탈이 없을 것이라고 믿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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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 전승되는 부녀자들이 베를 짜면서 부르는 노래. 베틀에 베를 짜는 일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다. 긴 시간 동안 지루하지 않게 베를 짜기 위해 이 노래를 부른다. 베틀을 차려 놓고 베틀의 부품을 하나씩 거론하면서 베를 짜는 과정을 인간과 자연에 비유하여 흥미롭게 부른다. 흔히 ‘베틀노래’라 한다. 베틀의 부품을 한 가지씩 말하면서 그 모양과 움직임을 미세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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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곡으로 밥을 지어 갖가지 나물과 함께 먹는 정월대보름날의 풍속. 보름밥에는 갖가지 나물이 차려지는데 이를 ‘묵은 나물’이라고 하며, 무·호박·박·아주까리잎·토란줄기·고사리·도라지·취나물이 주로 사용되고, 오곡의 잡곡을 섞어 밥을 지어 먹었기 때문에 오곡밥이라고도 불린다. 보름밥을 먹을 때는 반드시 쌈을 싸 먹는 습속이 있다. 부잣집에서는 김을 사용했지만, 일반 가정에서 김은 쉽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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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해의 복을 받을 수 있다는 뜻에서 설날 새벽이나 섣달 그믐날 자정이 지난 후에 사서 벽에 걸어두는 조리 복조리 장수는 섣달 그믐날 밤 복조리를 한 짐씩 지고 다니면서 팔았다. 조리는 물량에 비해 무게가 그다지 많이 나가지 않아 멀리서 보면 ‘산더미처럼 많다.’는 표현을 할 만큼 많이 지고 다니면서 팔았다. 복조리는 산죽(山竹)으로 만드는 만큼 지리산 주변에서 많이 생산되는 재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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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행해진, 정월 대보름 전날 부잣집의 흙을 훔쳐오는 풍속. 복토 훔치기는 진주지역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행해지던 대보름 세시풍속의 하나로, 조선시대의 풍속을 기록한 『경도잡지』, 『동국세시기』 등에도 나오고 있다. 정월 대보름 전 날 가난한 사람들은 부잣집의 부엌이나 뜰의 흙을 훔쳐와 자기의 부엌 부뚜막에 펴놓았다. 부잣집의 흙을 가져오면 복도 함께 묻어온다는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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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부모를 생각하며 부르는 사친요. 『진양민속지』에 수록되어 있다. 채록된 노래는 독창으로 부르되, 음영으로 읊조리는 것이다. 이 노래는 상여소리를 할 때 선소리꾼의 사설로 불리기도 한다. 우리부모 병이들어 약탕관을 걸어놓고 눈물가락 걸어놓고 살풋이 잠이들어 살풋한잠 자고나니 가고없네 가고없네 우리부모 가고없네 뒤창문을 열트리니 궁산매자 유자너메 공자님 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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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승되는 애정요. 이 노래의 사설 중에 “불똥 꺾는 저큰아가”란 구절이 있어 ‘불똥 꺾는 처녀’라는 명칭이 부여되었다. ‘불똥’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알기 어려우나, 동부와 같은 열매이거나 아니면 채소의 한 종류를 일컫는 것으로 짐작된다. 노래의 사설이 남녀가 사랑을 수작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노래와 같은 유형으로 “동부 따는 처녀”, “상추 씻는 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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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사봉면 마성리에서 마을의 평안과 풍요 등을 기원하기 위하여 지내는 동제(洞祭). 마성리는 북마성마을과 남마성마을로 나뉘어져 있는데 음력 정월 보름에 각각 지내고 있다. 마성리에서 언제부터 동제를 지내왔는지 확실히 알 수 없지만, 북마성마을의 경우 200년 동안 이어져 오고 있다. 북마성마을과 남마성마을 모두 나무를 신체로 삼고 있다. 제관은 북마성마을의 경우 마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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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사봉면 방촌리에 있는 느티나무. 진주시 사봉면 방촌리 동쪽에 있는 느티나무로 동신제를 모시는 고목이다. 무속에서는 당나무를 하늘과 땅, 신과 사람이 만나는 신성한 곳이라 하여 우주의 중심으로 여겨 왔으며, 그것을 함부로 베거나 훼손시키거나 하면 목신(木神)이 노하여 병을 주고 재앙을 내린다고 믿었다. 당나무의 종류로는 느티나무가 가장 많다. 나무의 둘레는 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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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아이를 낳기 전에 행하는 풍습. 여자가 잉태를 하게 되면 그 자체가 집안의 경사스런 일이 된다. 따라서 태아가 아무 탈 없이 태어날 수 있도록 임신부는 마음가짐, 몸가짐에 각별히 조심을 하였다. 먹는 음식물이나 행동이 부정하거나, 속될 때는 주력(呪力)으로 뱃속의 태아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다양한 금기를 행하였다. 경상남도 진주지방에서도 다른 지역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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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아이가 태어난 뒤부터 지켜야 할 풍습. 출생 후 사흘이 지나야 목욕을 시켰고 다음에 배내옷, 뱃속저고리 따위의 옷을 입혔다. 길고 품이 넓어서 양쪽 섶이 포개지는 이 옷은 깃과 단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타래실이나 일곱 오라기의 실로 묶는데 이것은 명이 길어지라는 뜻이다. 부드러운 천으로 반드시 손바느질로 만들며 이 타래실은 고이 간직해 두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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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서 음력 시월(상달)에 집안의 안녕을 위하여 가신(家神)에게 올리는 의례. 상달고사(告祀)는 신령에게 음식을 차려 놓고 주부가 제주가 되어 비는 의례로써 집안사람들이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기를 빌거나 집안에 탈이 없고 무사하기를 바라며, 주로 가을에 지내며 추수를 감사하는 의미도 담겨 있다. 상달고사의 유래에 대해서는 상세히 전하는 바가 없으며 다만 옛 기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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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죽은 후 장사를 지내는 일과 관련된 의례. 사람이 죽음으로써 관련하여 발생하는 일에 대한 모든 의식절차를 상례(喪禮)라고 한다. ‘상(喪)’이라는 것은 ‘죽음’이라고 차마 말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하기도 한다. 상례는 다른 통과의례와는 달리 최근까지도 굴건제복(屈巾祭服)을 입고, 곡(哭)을 하는 등의 전통형식으로 치러졌지만, 요즘은 서양의 방식과 다양한 종교의례를 따르는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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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할 나이가 된 남자와 여자가 결혼 대상자를 정하기 위하여 서로 만나보던 풍속. 전통 유교사회에서는 혼인절차에 서로 선을 보는 절차가 없었다. 따라서 선보는 것은 근대에 와서 생겨난 풍속으로 여겨진다. 중매쟁이에 의하여 양쪽 집안에서 승낙을 하면 맞선을 보게 되는데, 예전에는 남자가 여자 집을 찾아가는 것이 보통이었다. 남자 쪽에서 여자 집을 찾아갈 때 남자집의 어머니가 동행했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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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에 전해오는 어느 소금장수의 결혼에 관한 설화. 장가도 못간 어떤 소금장수가 우연한 행운이 겹치면서 부잣집 조카사위가 된다는 결혼담이다. 1980년 8월 6일 류종목, 빈재황이 경상남도 진양군 수곡면 식실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이선자[여, 68세]이다. 1994년 하종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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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숨은 사람을 찾아내는 어린이 놀이. 남녀 아이들이 아무런 도구 없이 어디서나 즐기던 놀이로 숨바꼭질이라고도 한다. 술래가 된 아이가 숨어 있는 아이를 찾아 잡는 놀이라는 뜻에서 ‘술래잡기’라고 한다. 여러 사람이 가위·바위·보를 하여 진 사람을 술래로 정하고, 집 기둥, 담, 전봇대 등 일정한 장소를 집으로 정하여, 술래가 집에서 눈을 가리고 열을 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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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하추동의 길일이나 절일에 받드는 제사. 시제(時祭), 사시제(四時祭), 시사(時祀), 시향(時享), 절사(節祀), 묘제(墓祭)라고도 하는데, 크게 보아 사시제와 묘제로 나눌 수 있다. 사시제는 사중시제(四仲時祭)라고도 하는데 춘하추동의 중월(仲月)인 음력 2, 5, 8, 11월에 길일을 골라서 부모부터 고조부모까지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모든 제사 중에서 가장 중한 정제(正祭)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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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생명 유지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하여 음식물을 먹는 일, 혹은 이와 관련된 생활 자체를 이르는 말. 식생활에는 넓게는 음식물 자체와 음식물을 가공하는 조리 방법, 그에 필요한 조리기구, 식기, 식사예절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식생활이란 생존에 필요한 음식을 단순히 섭취한다는 개념을 넘어 기후와 지형, 토질, 생활습관 등의 지역 격차를 반영함으로써 특정 집단이나 지역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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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총각과 처녀의 사랑을 노래한 연정요. 『진양민속지』에 수록되어 있다. 문답 형식으로 이루어진 노래이다. 이 노래를 개별적으로 부를 때는 독창으로 부르지만, 문답 형식의 이 노래를 모내기 노래로 부르는 경우에는 교환창으로 불릴 수도 있다. 총각 총각 김도령아 신이 없다 신사 도라 신 사주면 넘이 알고 돈을 주면 내 사신지 짧은 사설의 노래로 남녀 사이의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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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날밤을 치룬 신랑을 처가의 식구들이 골탕 먹이고 장난치는 풍속.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전통 혼례에서 행해진 풍속이다. 첫날밤을 치룬 신랑은 아직 처가 식구들이나 친척, 동네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색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신랑다루기라는 의례를 통해 빠른 기간 안에 가족 간의 정을 쌓고 서로의 성격을 확인하여 친근감 있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이를 통해 처가의 식구들뿐만 아니라 처가의 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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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혼례식에서 첫날밤을 치루는 신랑·신부의 방을 동네 아낙들이나 일가친척들이 몰래 훔쳐보는 행위. 신방지키기는 ‘신방훔쳐보기’라고도 하는 것으로 혼례식 날 전안례, 교배례, 합근례를 다 마친 신랑 신부가 첫날밤을 치루기 위해 방에 있을 때 동네의 여자들이 손가락에 침을 발라 창호지 문을 뚫고 방안을 몰래 훔쳐보는 풍습을 말한다. 진주지역에서는 신랑·신부가 첫날밤을 치룰 신방은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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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사람이 상대방의 샅바를 잡고 손과 발, 그리고 몸을 이용하여 먼저 넘어뜨리는 것으로 승부를 겨루는 우리나라 고유의 운동. 씨름은 우리나라에서 자생된 전통 민속놀이의 하나로, 우리나라 역사상 농경문화와 함께 성행하였다. 각력(角力)·각저(角抵)·각희(角戱)·상박(相搏) 등의 이름으로 불리어지기도 하였다. 이와 비슷한 형태의 놀이는 중국과 일본 등지에서도 행해지고 있으나 그 방법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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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자식을 찾기 위한 송사에 관한 이야기. 1980년 8월 10일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경상남도 진양군 금곡면 검암리 운문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김숙분[여, 66세]이다. 1994년 하종갑의 『진양민속지』에는 ‘낳은 정 기른 정’이라는 이름으로 채록, 각색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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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 지역에 전승되는 어린아이를 돌보면서 부르는 민요. 소중한 어린아이의 모습과 가족의 귀함을 노래한 가족요의 하나로, 하종갑의 『진양민속지』에 수록되어 있다. 아이를 보면서 부르기 때문에 혼자 부르는 경우가 많다. 가사는 여섯 소절로 되어 있는데, 아들과 며느리, 딸과 사위, 친손자와 외손자의 귀하고 사랑스런 마음을 나타내고 있다. 가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라 충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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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금곡면에서 전승되는 가족담(家族談). 1980년 8월 10일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경상남도 진양군 금곡면 검암리 운문마을에서 채록하였으며,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되었다. 제보자는 정상현(여, 당시 73세)이다. 1994년 하종갑의 『진양민속지』에는 ‘핏줄은 제 핏줄’이라는 이름으로 채록, 각색되어 있다. 옛날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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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 지역에 전승되는 어린이들이 놀면서 부르는 동요. 하종갑의 『진양민속지』에 수록되어 있다. 아이들끼리 놀면서 부르기 때문에 여럿이 부르는 경우가 많다. 가사는 다섯 소절로 되어 있으나 얼마든지 더 만들어 부를 수 있다. 어데끄정 왔노 안중안중 멀었네 어데끄정 왔노 동산 건너 왔네 어데끄정 왔노 어린아이들이 놀면서 상대방이 있는 곳을 물어보고 답하는 모습이 실감나게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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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민물고기에 여러 가지 야채를 넣고 끓인 탕. 예로부터 강을 끼고 있는 고장에서는 어탕을 많이 먹었는데, 어탕은 각종 민물고기를 푹 고아서 특유의 비린내를 제거한 다음, 걸러낸 구수한 국물에 여러 가지 야채를 넣어 끓인 음식이다. 어탕은 마늘과 다진 고추를 듬뿍 넣고, 제피잎이나 열매를 넣은 뒤 먹어야 비리지 않고 제 맛이 난다. 기호에 따라 국수를 넣어 먹기도 한다. 먼저 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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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대곡면(大谷面)에 전해오는 엄마를 위해 다리를 놓아 준 삼형제의 효도에 관한 설화. 경상남도 진주시 대곡면 단목리(丹牧里)에 가면 ‘엄마다리’라는 다리가 있다. 지금은 경지가 정리되어 다리가 땅에 묻혀서 형체가 없어졌는데, 엄마다리 설화는 그 다리에 얽힌 이야기이다. 엄마다리 설화와 같은 유형의 설화는 전국적으로 ‘효불효 다리’ 또는 ‘오모다리와 삼형제’ 등 다양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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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역에 전승되는 연을 띄울 때 부르는 아이들의 노래. 현대처럼 오락 문화가 없던 시절에 아이들은 팽이를 치고 썰매를 타고 연을 날리며 겨울을 보냈다. 특히 연은 바람이 많이 불 때 하는 겨울 놀이로서 아이들의 인기 놀이였으며, 이 노래는 겨울철에 연을 날리며 자라던 아이들이 부르던 도구유희요라 할 수 있다. 연 띄우는 아이 노래는 하종갑이 1994년에 진양문화원에서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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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지방에서 연초에 액땜하는 세시풍속. 오쟁이는 짚으로 엮어 만든 작은 섬이고 제웅은 짚으로 만든 사람 모양의 물건이다. 옛날에는 다리를 놓는 것이 착한 일을 많이 쌓는 것이라 여겨서 오쟁이로 징검다리를 만들어 액땜을 하였다. 제웅은 음력 정월 열나흗날 저녁에 제웅직성이 든 사람의 옷을 입히고 푼돈도 넣고 이름과 생년을 적어서 길가에 버림으로써 액막이를 하거나, 무당이 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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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문산읍 용두산에 얽힌 이야기. 진주시 문산읍에 전해오는 이야기로, 『진주의 역사와 문화』·『경남전설을 찾아서』·『진양민속지』 등에 수록되어 있다. 아주 옛날 문산에 한 신선이 살았다. 신선은 문산 사람들을 어떻게 잘 살게 할까 궁리하다가 용을 타고 용궁의 용을 만나러 나섰다. 신선이 용의 머리에 올라앉아 막 하늘을 오르려 하는데, 아침 일찍 빨래하러 나온 한 아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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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월 대보름날 새벽에 개울이나 강가, 바닷가에서 제수를 차리고 그 해 소원을 비는 세시풍속. 용왕 먹이기에 있어 용은 수신으로 호법신 또는 호국신의 역할을 한다. 민간 신앙에서는 비를 가져오는 우사이고, 물을 관장하는 수신이며, 사귀를 물리치고 복을 가져다주는 벽사의 착한 신이다. 농경민족인 우리에게 물은 생명처럼 소중하므로 가뭄이 심할 때는 기우제를 지내고 어로를 생업으로 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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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사봉면의 마을 우물과 관련된 신비스러운 이야기. 진주시 사봉면에 전해오는 이야기로『진양민속지』에 수록되어 있다. 사봉면 어느 마을에 승려 한 사람이 지나다가 길가의 집을 찾아들어 물 한 그릇을 청하였다. 집 주인이 잠깐 기다리라 하고 나갔는데, 한 시간이나 지나서야 물 사발을 들고 돌아왔다. 늦게 온 사연을 주인에게 물으니, 이 마을에 우물이 없어 이웃 마을에 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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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유월 보름날을 가리키는 우리나라 명절의 하나. 유둣날이라고도 한다. 유둣날에는 동쪽으로 흐르는 맑은 개울을 찾아가 목욕을 하고 머리를 감으며 하루를 즐겼다. 그러면 상서롭지 못한 것을 쫓고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한다. 동류(東流)에 가서 머리를 감는 것은 이곳이 양기(陽氣)가 가장 왕성한 곳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머리를 감고 머리채의 끝을 잘라 삼밭[麻田]에 묻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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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지역에서 섣달 그믐날 밤이나 설날에 윷을 이용하여 그해의 길흉(吉凶)을 점쳐보는 풍속. 사점(柶占)이라고도 하며, 윷가락을 세 번 던져서 나오는 결과를 가지고 길흉을 판단한다. 윷점은 여러 명이 편을 짜서 집단으로 놀아 마을의 운수나 한 해의 풍흉(豊凶)을 점치는 것과, 한명이 윷을 놀아 나타난 숫자로 자신의 운수를 점치는 것의 두 종류가 있다. 마을의 운수를 점칠 때에는 남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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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는 옷이나 입는 일에 관한 생활. 한국 고유복식의 기본형으로는 저고리, 바지, 치마, 관모, 대, 신발이 첨가된 북방식이다. 상류층은 중국복제물을 수용하였고 서민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재료로 만든 고유의 옷을 착용하였다. 이후 역사가 흐르면서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고려 말 목화씨가 들어오고 조선으로 넘어와서는 베 짜는 기술 등이 발달하면서 의생활에 많은 발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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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이반성면 용암리에 있는 정자나무. 정자나무란 집 근처나 길가에 있는 큰 나무를 말하는 것으로, 가지가 많고 잎이 무성하여 나무 그늘 밑에서 사람들이 모여 놀거나 쉬는 장소로 이용된다. 특히 정자나무는 마을의 신목(神木)으로 여겨져 동네에서 따로 관리하고 소원을 빌기도 하며 명절에는 이 나무 아래에서 고사를 지내기도 한다. 진주시 이반성면 용암리 중앙에 있는 정자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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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이반성면 평촌리에서 지내는 당산제. 마을에 좋은 일만 있도록 동신에게 기원하는 제사로, 동제를 잘못 지냈을 적에는 마을이 해를 입게 된다고 믿고 있다. 당집은 없고 높이 10m 정도의 느티나무를 신목으로 여기고 있다. 느티나무 둘레에 토석(土石) 제단을 마련하고 거기서 제를 지낸다. 음력 1월 15일 새벽 2시에 지내며, 제관은 마을 이장이 맡아 3일 정도 정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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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일반성면 창촌리 신촌마을에서 전승되는 진주시 이반성면 대천리에 있는 선돌에 관한 설화. 『한국구비문학대계(韓國口碑文學大系)』8-4의 채록 자료는 1980년 8월 7일에 조사자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경상남도 진양군 일반성면 창촌리 신촌마을에서 채록하였다. 제보자 손영권은 56세의 남성이다. 경상남도 진주시 이반성면 대천리 들 가운데에는 암수 짝을 지은 큰 선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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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장자못 유래 전설. 이 설화는 두 가지 채록본이 있다. 하나는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1980년 8월 9일에 진주 금곡면(金谷面) 검암리(檢岩里) 차현에서 채록하여,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편찬한 『한국구비문학대계』8-4에 수록된 것이다. 제보자는 류성만[남, 당시 72세]인데, 기억이 희미해 제대로 구술하지 못했다고 한다. 다른 하나는 하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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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장재못 전설. 두 가지 채록본이 있다. 하나는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1980년 8월 11일에 진주 망경북동(望京北洞) 천전경로당에서 채록하여,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편찬한 『한국구비문학대계』8-3에 수록된 것이다. 제보자는 김두상[남, 당시 70세]이다. 내용이 소략하지만, 이야기의 주인공이 청주 황씨(潢氏)이며, 낙동강의 근원인 황지(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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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 대곡면 단목리 단목마을에서 전승되는 제 복에 사는 딸에 관한 우행담(偶幸譚)적 설화.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편찬한 『한국구비문학대계(韓國口碑文學大系)』8-4에 정식으로 채록되어 있다. 1980년 8월 3일에 조사자 정상박, 성재옥, 김현수가 경상남도 진양군 대곡면 단목리 단목마을에서 채록하였다. 제보자 성경선은 61세의 여성이다. 그 후 하종갑이 수록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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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이나 문중 등에서 돌아가신 조상이나 특정 신(神)에 대하여 예(禮)를 갖추는 추모 의식. 제례란 가정이나 문중에서 돌아가신 이를 대상으로 기일이나 특정 계절에 맞춰 예를 갖추는 의식 일체를 의미한다. 흔히 ‘제사(祭祀)’라고도 하는데, 정성들인 음식들을 진설한 후 절을 올리고 축문을 읽으며 돌아가신 이를 추모한다. 예외가 없지는 않으나 대개의 경우 조상(祖上)에 대한 추모를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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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설화. 어떤 부인이 예쁜 딸을 평안감사의 배필이 되게 해달라고 하루도 거르지 않고 부처님 앞에 엎드려 소원을 비니, 절의 주지가 그 말을 엿듣고 자신이 딸을 차지하려고 꾀를 생각해 냈다. 주지는 부인이 불공을 드리는 불상 뒤에서 딸을 평안감사에게 시집보내면 호식(虎食)으로 요절할 운명이며 이 절의 주지에게 시집가야 명대로 살 팔자라고 우렁찬 목소리로 꾸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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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 지역에서 농사일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 노동의 피로를 덜고 능률을 높이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하는 농요는 농사의 절차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봄에 못자리에서 자란 모를 쪄내면서 부르는 모찌는 소리, 찐 모를 1포기씩 심으면서 부르는 모내기 노래, 김을 매면서 부르는 김매기 소리 등 수십 종이다. 이러한 노래들은 대개 처음에는 느린 속도에 자유리듬으로 부르나, 차차 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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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지역에만 전래되거나 새로 생겨나고 있는 별미음식. 남부지방에 위치하고 있는 진주는 일반적으로 쌀과 보리를 섞어먹는 쌀보리밥을 주식으로 하고 있으며, 부식으로는 채소나 어육이 있는데, 특히 채소를 많이 먹는 편이다. 밥, 김치, 나물, 국, 묵, 떡, 생선회 등이 진주지역의 일반적인 음식인 반면 진주지역에만 전래되었거나 새로 생겨나고 있는 전통별미음식으로 진주비빔밥, 진주헛제사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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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 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수한 산물 진주에는 진주의 가장 대표적인 생산물인 ‘진주실크’를 비롯하여, 금곡면 정자리의 ‘장생도라지’,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10호인 ‘은장도’, 목조가구의 보강품인 ‘장석’, 전래의 전통을 계승한 ‘목공예품’, 전통예술의 대중화를 위한 ‘도예품’, 매실과 태양초 고추로 만든 ‘하봉정매실고추장’ 등을 특산물로 생산하고 있으며, 진주시청에는 ’진주실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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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설화. 어떤 사공이 홍수에 떠내려 온 노루와 구렁이, 그리고 어린 아이 한 명을 건져 살려주었다. 사공은 노루와 구렁이는 제 갈 길로 보내주고 아이는 데려다 키웠다. 세월이 흘러 어느 날 노루가 나타나 사공에게 돈 궤짝이 묻어있는 곳을 가르쳐주었다. 부자가 된 사공은 양자로 삼은 아이를 잘 키워 장가까지 보냈다. 성장한 아들은 돈 욕심에 자신을 키워준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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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지고 있는 처녀와 총각이 문답 형식으로 부른 비기능 민요. 「총각노래」는 정상박 등에 의해 1980년에 진주 명석면(鳴石面)에서 채록되었다. “지게 진 총각아/휘파람 소리에/물동이 인 처녀가/(조용히)입방굿 하는구나”로 시작되는 익살스러운 사설로 되어 있다. 하종갑의 『진양민속지』에 의하면 진주 지역에 유포된 「총각노래」는 세 가지 종류로 전승되고 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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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 지역에서 임신부가 산기를 느낄 때부터 출산한 다음까지 순산과 태아의 건강장수를 위해서 행하던 습속. 임산부가 만삭이 되어 산일(産日)이 가까워지면 출산 준비를 서두르게 된다. 여자가 아이를 낳는 일을 두고 ‘사잣밥을 지어 놓고 낳는다.’는 속담이 있듯이 의술이 발달하지 못했던 시절에는 생사의 경계를 넘나드는 일이었다. 따라서 순산을 비는 다양한 풍속이 행해졌다. 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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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1월 7일과 8일을 일컫는 말. 음력 정월 7일은 ‘사람날’ 즉 ‘인일(人日)’이라 하고, 8일을 ‘곡식날’이라고 한다. 보통 정초에는 남의 집에 가서 유숙하지 않지만 특히 7일의 사람날에는 바깥에서 자지 않는다. 이 날 손님이 와서 묵고 가면 그 해는 연중 불운이 든다고 한다. 그래서 부득이 객이 와서 묵게 될 경우는 주인과 손님은 머리를 반대로 두고 거꾸로 자야 한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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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설화. 어느 부자가 아들이 없어 고민하다 결국 이웃 마을 남자와 자신의 부인을 합방시켜 아들을 얻는다. 아들을 낳아 기르던 부자는 나이가 들어 죽게 되고 아들은 어머니와 함께 아버지의 제사를 지낸 뒤 이상한 꿈을 꾼다. 꿈에 몰골이 형편없고 남루한 옷차림의 남자가 자기 집에 들어와 제사상을 받고, 늦게 온 아버지는 방에 들어오지도 못하고 마루에서 방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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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하경복(河敬復)의 탄생에 얽힌 이야기. 양정공(襄靖公) 하경복(河敬復)의 어머니 보성선씨는 어느 날 밤 백발노인이 나타나서 자신의 아들이 반찬거리로 잡혀있으니 살려달라고 애걸하는 꿈을 꾸었다. 꿈에서 깨어난 부인은 집에 잡아놓은 자라 한 마리가 노인의 아들이라고 여겨 곱게 옷을 입힌 다음 동강에 방생했다. 그리고 돌아와 잠이 들었는데 꿈속에 백발노인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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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 전해오는 설화. 한 사람이 노름방 구경을 가서 개평을 얻으려 했지만 허탕만 쳤다. 궁리 끝에 마루 밑에 숨어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밤에 호랑이가 나타나자 자신을 잡으러 온 줄 알고 마루 밑에 숨죽이고 있었다. 호랑이는 마루에 앉아 방 안을 노려보았는데, 호랑이의 불알이 마루의 옹이구멍 사이로 쳐졌다. 남자는 호랑이의 불알을 실로 묶고는 실을 기둥에 둘러 힘껏 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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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진주시에서 행해진 혼인하기 전의 처녀와 총각이 선을 보는 일에서부터, 혼인하여 첫날밤을 치를 때까지의 관련 의례. 혼례는 예나 지금이나 남녀가 부부가 되는 사회적인 의미를 지닌 의례이다. 전통적인 예법에 따르면, 친척이나 이웃을 통해서 중매가 이루어지고, 신랑집에서 신랑의 생년월일과 태어난 시간이 적힌 사주단자(四柱單子)를 신부집에 보내며, 이를 받은 신부집에서 혼인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