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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1월 14일 한 해 집안의 평안과 풍년을 희구하며 풍물패에게 고사반을 올리는 행위. 고사반(告祀盤)은 건립패나 풍물패에게 대접할 쌀이나 돈, 물건 등을 차려 놓은 상을 말하며, 건립패와 풍물패 등은 고사반을 받고 지신밟기나 풍물놀이 등으로 그 집의 풍요와 행운을 빌어준다. 음력 정월 열나흗날은 정초(正初)의 마지막 날이자, 시작된 한해의 첫 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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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공암리에 있는 용수천(龍水川)의 범람을 막기 위하여 세운 탑. 공암리 할머니탑은 마을 앞으로 흐르는 용수천이 수시로 범람하는 것을 막아주겠다는 현몽(現夢)을 받아 모시게 된 보살할머니를 모신 탑이다. 일명 ‘할머니탑’이라고도 부른다. 계룡산에 인접한 공암리의 마을 앞에는 계룡산 발원의 용수천이 있는데, 비가 내리면 수시로 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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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9월 9일에 조상에게 햇곡을 마련하여 올리는 천신(薦新) 의례. 구일 차례는 이름 있는 날인 명절(名節)로 전통적인 예서(禮書)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은 속절(俗節)이다. 추석을 맞이하여 햇곡이 나면 조상께 첫 밥을 지어 올리는 의미에서 천신(薦新)을 한다. 새로 농사지은 과일이나 곡식을 올리는 것이 천신이므로 음력 8월 15일 추석에 햅쌀이 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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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2월 1일에 가족 구성원이 나이 수대로 마련한 송편을 먹는 풍속. 음력 이월 초하룻날 아침에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나이 수대로 송편을 마련하여 먹는다. 나이 수대로 마련한 떡이라 하여 나이떡이라 하였다. 집안에 어른이 계시면 어른의 나이만큼 떡을 해서 드리면 양이 많으므로, 떡의 크기를 작게 만들거나, 떡쌀을 담글 때 쌀을 숟가락으로 나이만큼 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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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1월 15일이나 2월 1일 새벽에 솔잎을 꺾어 들고 집 처마 밑을 돌며 노래기를 없애려고 행하는 주술적 행위. 초가집 처마에는 냄새가 고약한 노래기가 서식한다. 해동(解冬)이 되면 겨우내 축축한 처마 속에서 생활하던 노래기가 기어 나와 슬슬 돌아다니기 시작한다. 그 냄새가 어찌나 고약한지 ‘노래기 한 마리가 김치 단지에 빠지면 그 한 단지를 모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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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 정안면 대산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선돌형 장승. 1940년대 초반까지는 나무로 깎은 장승을 세워놓았다. 그러다 해마다 새로 제작하는 것이 번거로워 현재의 돌장승으로 바꾸었다. 산중에 위치한 마을이라 예전에는 호환(虎患)이 잦았다. 이를 막기 위해 장승을 세웠다고 전한다. 공주시 정안면 대산리 안소랭이 입구에 두 개의 선돌형 장승이 서 있다. 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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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절기 중 하나인 동지가 드는 시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미신에 따른 행위. 동지는 24절기의 하나로 대설과 소한 사이에 있으며 밤의 길이가 가장 긴 날이다. 동지 이후로는 낮이 조금씩 길어지기 시작하는 분기점으로, 새로운 해의 시작이라 하여 아세(亞歲)라 하기도 했다. 동지에는 동지가 드는 시(時)에 맞추어서 팥죽을 쑤어 먹거나 떡을 찌어 먹는다. 동지가 음력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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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2월 1일에 본격적인 농사의 시작에 앞서 일꾼인 머슴을 하루 놀리고 먹이는 세시풍속. 머슴 명절 혹은 농군의 명절이라 칭하는 음력 2월 1일은 본격적인 농사를 앞두고 일꾼들에게 하루를 쉬도록 배려하는 시간이다. 고된 노동을 준비하듯이 놀이 보다는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영양보충을 하며 휴식을 취한다. 음력 2월이 되어 겨울이 끝나고 봄이 오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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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1월 14일 저녁에 정초부터 모아 두었던 쓰레기를 태우며 그해 모기가 없기를 비는 행위. 음력 정월 대보름을 기점으로 그 전후 날을 사계절로 관념하는데, 음력 1월 13일은 봄으로, 음력 1월 14일은 여름으로, 정월 대보름인 음력 1월 15일은 가을로, 음력 1월 16일은 겨울로 여겼다. 음력 정월 열나흗날은 여름으로 간주하므로, 여름 해충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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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12월 30일 밤에 조상과 집안 어른께 올리는 세배. 음력 12월 30일 섣달 그믐날은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교차점으로, 새해를 맞는 설렘만큼이나 묵은해를 보내는 일 또한 중요하다. 묵은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묵은세배로 표현한 것이다. 설을 맞이하기에 앞서 한 해를 무사하게 보낸 것을 경축하는 의미에서 조상과 집안 어른께 세배를 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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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1월 14일에 집 바깥에 모여 밤을 지새우며 놀다가 이웃집의 오곡밥을 훔쳐 먹는 세시풍속. 음력 정월 대보름은 농민의 축제일로 한 해의 풍년을 가늠하는 날이므로 밤을 지새우며 맞이한다. 긴 밤 동안 여럿이 먹도록 음식을 조금씩 나누어 내는 미풍양속이다. 모처럼 지은 오곡밥을 솥단지 안에 남겨두어 동네 청년들이 가져가 먹도록 한다. 오곡밥은 풍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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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1월 15일 아침에 한해의 복과 풍성한 수확을 빌며 행하는 세시풍속. 음력 정월 대보름날은 실질적으로 한해를 시작하는 시점으로, 농사가 주업인 농군들은 본격적인 농사와 관련하여 긍정적인 일만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다양한 복을 부르는 의례를 베푼다. 복쌈도 그러한 의례 중 하나로, 흰 쌀밥은 농민들에게 그중 중요한 풍년의 상징물이다. 복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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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사람이 죽은 후 장사 지내는 예법. 죽은 사람을 장사 지낼 때 수반되는 모든 의례가 상례이다. 사람이 태어나서 마지막 통과하는 관문이 죽음이고, 이에 따르는 의례가 상례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예부터 상례를 가장 중요한 예법으로 간주해 왔는데, 이는 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죽음을 단순히 인간의 생물학적인 활동의 정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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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 지역에서 사계절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마련한 1년 12달에 베푼 의례. 세시풍속은 집단적으로 매년 정월부터 섣달까지 춘하추동 자연의 변화와 순환에 맞추어 동일 양식의 관습적 생활방식이 되풀이되는 월중 행사이다. 매월 보름마다 절기(節氣)를 두어 자연의 변화를 인식했으며, 매월 특별한 이름을 지닌 명절(名節)을 두어 삶에 변화를 주었다. 정월의 설 명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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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2월 1일 아침에 여자의 출입을 금기시하여 사립문을 늦게 여는 세시풍속. 초하룻날은 그달의 처음으로 한해의 처음과 마찬가지로 중하게 여겼다. 첫날의 중요성과 여자를 업신여기는 관행이 혼합되어 본격적인 농사를 앞둔 음력 이월 초하룻날에 더욱 강한 금기를 만들었다. 이에 여자가 아예 출입을 하지 못하도록 사립문을 늦게 열었다. 음력 이월 초하룻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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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1월 15일에 남녀가 모든 행동을 아홉 번씩 반복하는 권면 의례. 농군들 사이에서 음력 정월 대보름은 농군의 명절이다. 바쁜 농사철을 준비해야 하는 준비 시점임을 뜻한다. 본격적인 농사를 앞두고 몸과 마음을 가다듬는 차원에서 많이 먹고, 일도 많이 하라는 의미의 권면 의례이다. 장정들 사이에는 “보름 밥은 아홉 번 먹고 나무도 아홉 짐을 해야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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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1월 15일 새벽에 한해의 복을 얻고자 마을 공동 샘에서 하는 세시풍속. 음력 정월 대보름은 농민에게는 본격적인 농사철을 앞두고 농사를 준비하는 시작점이다. 농군들에게 물은 농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므로, 이것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해의 복을 불러서 자신의 가족 안으로 들이려는 가정주부들의 마음이 새벽부터 마을 공동 샘의 물을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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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1월 1일 이후 12일 간 십이지 간지와 관련한 금기를 지키고 의례를 행하는 풍속. 정초는 새로운 한해를 맞이해야 하는 시간으로 한해의 길흉화복을 결정짓는다. 새해를 맞아 정초의 날마다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것이 정초십이지 날이다. 열두 동물의 성향과 관련하여 길한 것은 받아들이고, 흉한 것은 삼가고, 막아냄으로써 한해를 길하게 맞고자 한 것이다. 음력 정월 초승은 새로운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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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을 잊지 않고 기억하고자 다양한 의미를 붙여 지내는 의례. 조상이 돌아간 기일(忌日)에 올리는 기제(忌祭), 햇곡이나 별식(別食)을 만들었을 때 지내는 차례(茶禮), 윗대 조상께 올리는 시제(時祭) 등이 있다. 기제(忌祭)는 돌아가신 날을 당해 근심에 싸여 마음이 다른 일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일을 꺼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후손이라면 4대 봉사를 해야 하지만 근래에는 2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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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2월 6일 밤에 좀생이별이 달을 따라가는 모습을 보고 그 해의 풍흉을 점쳐보는 점풍의례. 음력 2월 6일 저녁 서쪽 하늘을 바라보면 작은 별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좀생이별이 있다. 좀생이의 좀은 작다는 뜻이고, 생이는 별[星]을 의미하므로, 좀생이는 작은 별이라는 의미이다. 28수의 별자리 중 묘성(昴星)으로 작은 별들이 모여서 성군(星群)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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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3월 3일 쯤에 해동 후 처음 나오는 동물을 보고 그 해의 신수를 점치는 세시풍속. 해동 후 처음 나오는 동물로 나비·제비·개구리·뱀·벌 등을 보고 그 해의 신수를 점치는 행위는 처음이라는 상징적인 시간과 행위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처음 본 동물이 지닌 상징성이 그대로 그것을 본 사람에게 전이된다고 믿은 유사주술(類似呪術)의 하나로 볼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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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아이의 출산을 전후하여 행하는 의례. 산속(産俗)이라고도 하는 출산의례에는 넓은 의미에서 아이를 갖기 위해 행하는 기자의례(祈子儀禮)부터 금기, 태교, 해산, 태처리 등 임신과 출산의 과정에서 행해지는 여러 가지 의례가 포함된다. 출산의례는 모두 산모와 아이 모두 건강하고 안전하게 하기 위한 실질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공주 지역에서는 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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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2월 1일 아침에 그 해의 풍년을 기원하며 밭작물을 볶는 기풍의례. 본격적인 농사를 앞두고 그 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의례이다. 논과 밭에 서식하는 벌레를 비롯하여 나쁜 풀을 미리 볶아 없앰으로써 그 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였다. 또한, 콩이 톡톡 소리를 내며 볶아지는 모습은 곡식이 여무는 모습과 유사하므로 풍년이 깃든다고 믿었다. 음력 이월 초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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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음력 1월 14일 저녁에 그 해의 풍년을 기원하며 강우량을 점치려고 하는 세시풍속. 한 해의 시작으로 간주할 수 있는 정월 대보름날에 그 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마음에서 콩이 불은 정도로 그 해의 강우량을 점쳐본다. 음력 정월 열나흗날 저녁에 수수깡을 반으로 잘라서 그 안을 칼로 조금 파내고는 콩 열두 개를 넣고 다시 반쪽 뚜껑을 덮은 후 실로 칭칭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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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일생을 거치면서 인생의 중요한 단계마다 지내는 의례. 평생의례는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겪게 되는 의식과 예절로서 ‘통과의례’, ‘일생의례’라고도 한다. 인간의 일생은 연속적인 과정이기도 하지만 몇 가지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단계를 건널 때마다 의례가 따른다. 따라서 평생의례는 개인의 사회적 지위가 변화되었음을 공식적으로 나타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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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공주시에서 남녀가 혼인할 때 치르는 의례 과정. 가족을 구성하는 최초의 절차인 혼례는 남녀 두 사람의 사회적·경제적인 결합을 기본으로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부터 혼례를 인륜지대사(人倫之大事)라고 하여 중요시했는데, 이는 개인의 입장에서는 가족을 이룬다는 지위의 변화를 의미하지만, 사회적으로는 두 가문(家門)의 결합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공주 지역에서는 일반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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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61회째 생일에 자신이 태어난 간지가 되돌아온 것과 장수를 기념하는 의례. 회갑례는 ‘산제사 지낸다.’라고 하여 살아서 받는 제사를 의미하기도 하였다. 환갑을 맞은 부모에게는 옷을 새로 지어 드리는데, 양반집에서는 탕건과 갓을 새로 해드리기도 했으며, 상인은 담배나 돈을 담는 주머니를 지어 드렸다. 회갑을 맞은 부모님이 흔히 사용하는 물건을 해드렸다. 교통편이 발달하지 않았던...